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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농수산물 유통마진 조사의 체계화 연구
  • 보고서 이미지 없음

    농업생산유통

    과제성격
    연구보고 (R219)
    저자
    성배영 , 한상립
    등록일
    1990.12.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목차


    • 1. 연구 목적
      (1) 유통마진의 절감은 유통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모든
      유통개선시책의 기본된 목표라고 할 수 있으며, 유통마진의 절감은
      유통개선의 기본과제에 해당함.
      (2) 유통마진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통마진의
      구성내용과 그 변동요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요망되며, 유통마진
      절감대책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유통마진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함.
      (3) 농수산물 유통이 국민경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높아져 왔으나, 유통개선 시책의 입안 등을 위한 기초통계자료로서
      유통마진 조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그리고 지금까지의
      유통마진 조사는 서로 비교가 곤란한 특정시점의 특정유통경로에 대한
      추적조사가 대부분이어서, 대표성 및 객관성 등이 결여되어 유통구조의
      변화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였음.
      (4) 따라서 본 연구는 농수산물의 세부적 유통마진에 대한
      통계적조사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시험연구를 통해 pre-test함으로써,
      체계적인 유통마진 조사방법을 강구하여 일반성 및 지속성이 있는
      유통마진 통계를 작성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함.
      2.연구방법
      가.자료수집
      (1) 기존문헌 및 관련기관 조사
      (2) 우편조사 및 현지조사
      - 1989년도의 유통마진에 대한 시험연구를 위해 우편조사 및 현지조사
      실시
      나.연구방법
      (1) 기존문헌 및 통계자료를 통한 국내외 유통마진 조사체계
      정리
      (2) 조사, 수집자료의 품목별·유통경노별 집계 및 비교검토
      (3) 표본설계에 관한 분석은 통계학적 표본이론을 응용
      3.연구범위
      가. 대상품목
      (1) 국내산으로서 비가공 또는 단순가공형태로 유통되는
      농수축산물 중 도매물가 가중치 1.0 이상인 23개 품목
      - 양곡 : 쌀, 보리, 콩
      - 채소 : 배추, 무, 고구마, 감자, 양파
      - 양념 : 고추, 마늘
      - 과일 : 사과, 감귤
      - 특작 : 참깨
      - 축산 :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 수산 : 갈치, 명태, 조기, 고등어, 물오징어, 김
      나.연구범위
      (1) 유통마진에 대한 검토에 있어서는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전체
      농수산식품의 총체적 유통마진을 다루는 Marketing Bill 추정이 있어야
      함.
      (2)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 Marketing Bill 추정에 필요한
      기초통계자료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통계자료 자체가 마진 분석을
      목적으로 조사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뢰도 및 유용성이 떨어지는 점
      등으로 Marketing Bil1 분석은 어려움이 많음.
      (3) 따라서 본 연구는 농수산물 전체품목의 Marketing Bil1
      분석보다는 Marketing Bill 추정을 실용화하기 위한 전단계로서 우선
      개별품목들의 유통마진에 대한 체계적, 종합적 조사체계 수립과
      개별품목들의 마진 분석에 중점을 두었음.
      4.연구내용
      (1) 유통마진 통계작성의 필요성
      (2) 주요국의 유통마진 통계조사체계
      - 미국
      - 일본
      (3) 유통마진 통계의 조사 및 집계방안
      - 조사체계
      - 표본추출
      - 조사내용 및 조사표 양식
      - 집계 및 제표방법
      - 사업 추진비용
      (4) 1989년도 유통마진 조사 시험연구
      - 시험연구 대상품목
      - 표본추출 및 조사방법
      - 조사대상별 표본수 조사시기
      - 1989년도 품목별 유통마진 시험연구 집계
      (5) 결론 및 정책 건의
      5. 연구결과의 활용
      본 연구는 다양한 표본조사방법의 대안과 그에 따른 표본설계를
      제시함과 아울러 그들의 장단점과 조사비용을 비교하였으므로,
      유통마진 통계조사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넓히게 될 것임. 또한
      시험연구로 파악된 1989년도 유통마진 조사는 유통마진의 변화요인을
      품목별, 유통단계별 및 유통기능별 등의 관점에서 다각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유통마진 통계조사의 유용성을 부각하였으므로 일반성 및
      특매성 있는 유통마진 통계작성을 위한 기초로서 참고될 수 있을 것임.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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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성배영 (Sung, Baiy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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