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소비
1인 가구, 맞벌이 증가 등 가구 특성 변화에 따라 식사행태 및 문화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가정간편식 시장도 2010년 이후 연평균 16.1%씩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 초 발생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가정간편식(HMR)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가정간편식 산업 성장에 따라 식품산업의 중요한 과제인 국내 농업과의 연계성을 강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가정간편식은 국내산 원료 사용 비중이 가공식품에 비해 높으며 성장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에 부응하여 국내 농...
1인 가구, 맞벌이 증가 등 가구 특성 변화에 따라 식사행태 및 문화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가정간편식 시장도 2010년 이후 연평균 16.1%씩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 초 발생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가정간편식(HMR)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가정간편식 산업 성장에 따라 식품산업의 중요한 과제인 국내 농업과의 연계성을 강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가정간편식은 국내산 원료 사용 비중이 가공식품에 비해 높으며 성장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에 부응하여 국내 농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한다면 국내 농가소득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간편식 생산원료 이용 실태와 거래ㆍ조달구조, 국내산 원료 사용 애로 및 개선 요인을 분석하여 가정간편식 생산의 국내산 농산물 활용 증대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국내산 원료 사용 확대를 위한 과제는 크게 원료 사용자 측면과 제품 소비자 측면에서 발굴하였다.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 좋아요 | 다운로드 | 스크랩 | SNS공유 |
---|---|---|---|---|
83812 | 5 | 3307 | 0 | 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