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보도자료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동북아농정연구포럼, 농업금융·농촌고령화·바이오에너지 토론
3175
원문




우리 연구원은 중국 농업과학원 농업경제발전연구소(IAED) 및 일본 농림수산정책연구소(PRIMAFF)와 공동으로 중국 북경에서 10월 15일부터 17일까지 제5차 동북아농정연구포럼(FANEA)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3세션으로 나눠 열렸는데, 첫 세션은 농촌 금융과 보험을 주제로 우리 연구원 최정섭 원장이 주재했다. 우리 연구원 정호근 전문연구원은 ‘한국농업 금융의 현재와 미래’라는 논문을 발표했고, 황의식 연구위원이 토론에 참여했다. 농촌노령화를 주제로 한 두 번째 세션은 중국 농업과학원 농업경제발전연구소(IAED) 친푸(QinFu) 소장이 진행했다. 우리 연구원 마상진 전문연구원은 ‘농촌노인의 생산적 활동과 관련 변수’라는 제목으로 발표했으며, 송미령 연구위원이 토론에 참여했다. 바이오에너지에 관한 세번째 세션은 일본 농림수산정책연구소(PRIMAFF) 고니시 고조(Konishi Kozo) 소장이 사회를 맡았다. 우리 연구원은 이상민 부연구위원이 ‘한국의 바이오 연료 생산현황과 전망’이란 논문을 발표하고, 박현태 연구위원이 토론에 참여했다.

동북아농정연구포럼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일본의 농림수산성 농림수산정책연구소, 중국 농업과학원 농업경제발전연구소가 농업정책 연구와 정보교류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2003년에 공동으로 창설, 매년 국제심포지엄을 열고 있다.

심포지엄에 앞서 열린 한중일 3국 기관장 회의에서는 내년 일본에서 열릴 제6차 국제심포지엄을 6월 초에 열기로 합의했다. 개최국인 일본은 이번 회의에서 내년 심포지엄의 주제를 제안해 줄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10월 16일 중국 농업에 관한 세계은행 프로젝트 최종연구결과 발표 회의를 참관했다. 10월 17일에는 중국 농촌 시범 부락(Hancunhe Village)과 북경시 신파디(Xinpadi) 농산물 도매시장을 견학했다.

작성자 홍보출판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