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농정소식

제4유형
농정소식 상세보기 - 제목, 내용, 첨부, 작성자, 게시일 정보 제공
농식품부 ․ 지자체, ’16년 농식품 수출확대계획 공유
2578
농식품부 ․ 지자체, ’16년 농식품 수출확대계획 공유
- 농식품부, 「지자체 합동 수출비상점검 T/F」회의 개최 -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2.16일(화), 농식품부와 지자체(9개도), 농진청, 산림청 등이 참여한 「지자체 합동 농식품 수출비상점검 TF」회의(영상회의로 개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수출 비상점검 TF는 정부․지자체와 농진청․산림청 등과의 협업을 통한 수출확대를 위해 ‘15.7월 구성되었으며,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을 팀장으로, 9개도와 농진청․산림청의 농식품 수출 업무 담당 국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16년 들어 처음으로 개최된 금번 회의에서는 각 기관들의 ’16년 농식품 수출확대 계획과 중점 추진방향에 대해 공유하고, 기관간 협업을 통해 각 사업의 시너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지자체별 수출확대 계획>
 
 ○ 경기도는 인니․말련 등 주요 할랄 관련 국가 대상 판촉전을 개최하고, 안성과수농협 APC․고양선인장작목회 등에 대해 시설개선․물류 지원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 강원도는 해외 상설매장(미국․캐나다) 운영을 활성화하고, 도내 수출기업 협의체를 지속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 충청북도는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중국․이슬람권 시장 공략 및 유기농식품 수출기반 구축을 위한 마케팅을 강화한다.
 ○ 충청남도는 인삼에 대해 말련․홍콩․베이징 등 주력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6차산업 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유망상품을 지속 발굴한다.
 ○ 전라북도는 쌀․삼계탕(중국), 딸기(동남아) 등에 대한 해외 홍보․판촉을 강화하고, 플로리스트 초청 꽃꽂이 시연회 개최 등 화훼류 수출을 지원한다.
 ○ 전라남도는 수출기업의 자금지원을 위해 수출기업 특례보증, 수출보험지원을 강화하고, 中 통관애로 해소를 위한 매뉴얼을 제작․배포한다.
 ○ 경상북도는 품목별 ‘수출 진흥기금’ 운용을 통해 전략품목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수출현장 간담회를 통해 현장 애로 해소를 추진한다.
 ○ 경상남도는 우수 가공식품 수출기반 마련을 위한 시설지원을 확대하고, 가공 수출전문업체 육성과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한다.
 ○ 제주특별자치도는 한중 FTA를 활용한 대중수출확대 및 일본시장 회복을 위해 中 바이어 초청 행사, 日 현지 판촉(BUY-JEJU) 등을 추진한다.
 
□ 회의를 주재한 이준원 식품산업정책실장은 “‘16.1월말 기준 국가 전체 수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18% 이상 감소하고, 농식품 분야도 6% 가량 감소하는 등 국가 전체적으로 수출이 비상상황임”을 강조하며,
 ○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수출확대를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농식품부․농진청․산림청 등 유관기관 뿐만 아니라, 지자체도 함께 목표를 공유하고 협업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 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http://www.mafra.go.kr)
첨부
작성자 농림축산식품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