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보도자료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뉴스] KREI, IFAD 등 국제기구와 실질적 협력 추진키로
5459
원문

“KREI, IFAD 등 국제기구와 실질적 협력 추진키로”
‘제3회 지속가능농업개발을 위한 글로벌 ODA포럼’



‘제3회 지속가능농업개발을 위한 글로벌 ODA포럼’이 지난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 동안 서울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에는 세계은행(WB), 유엔식량농업기구(FAO) 등 12개 국제기구와 700여 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해 29개 발표주제에 대한 열띤 토론이 있었다. 또한 5월 15일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창길) 등 국내 유관기관과 국제기구간의 양자회담을 통해 향후 공적개발원조(ODA) 다자성 양자사업의 발굴 및 추진 계획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번 행사의 주관을 맡은 KREI은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세계은행(WB),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RI) 등의 국제기구와 UAE식량안보특임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실질적인 협력분야와 방안을 논의했다.


KREI는 5월 13일 IFAD와 MOU를 체결하였으며, IFAD측 전문가팀이 6월 말경 KREI를 방문하여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WB는 몽골의 축산업 경쟁력과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협력사업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KREI는  KAPEX사업 등을 통해 몽골축산업의 정책컨설팅을 시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향후 몽골축산업 가치사슬 개선을 위한 공동연구 추진방안을 만들어가기로 하였다.


IFPRI는 인도네시아, 중앙아시아 등 국가를 대상으로 농산물생산통계, 원예산업의 가치사슬 개선 등의 분야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KREI는 농업관측사업과 원예분야 연구사업에 큰 역량을 가지고 있어 향후 이 분야에 적극적인 협력을 하기로 하였다.


한편, 매리엄 알무헤이리 UAE식량안보특임장관은 “UAE는 국가식품클러스트(Food Production cluster), 온실설계(Greenhouse Design), 수경재배(Aquaculture) 분야에 있어 한국과의 기술협력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으며, 이에 대해 KREI는 농식품 수출관련 공동연구, 온실설계관련 전문가 세미나 등의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창길 KREI 원장은 “ICT, 스마트농업, 농업가치사슬 등에 대해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온 여러 국제기구와 한국 정부 를 비롯한 관련기관이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 관련 사진 보기

작성자 대외협력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