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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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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한약재 사이버도매시장(e-Marketplace) 시스템 구축
5502
원문

보 도 자 료

   ○ 제공일 : 2003년 10월  일

    ○ 제공자 : 김종선 전문연구원

    ○ 전   화 : 3299-4220

    ○ F  A  X : 964-5631

 ■이 자료는 2003년 10월  일(조간·석간)  이후에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산 한약재 사이버도매시장(e-Marketplace) 시스템 구축

-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화 될 것으로 전망돼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이정환)은 농림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2001년 8월부터 2년 동안 수행한 '한약재 유통활성화를 위한 e-Marketplace 구축방안' 연구를 통해 국산한약재의 인터넷 직거래가 가능한 한약재 e-Marketplace(www.e-herb.biz )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이번에 구축된 한약재 e-Marketplace(한약재 사이버 도매시장)는 일정 요건을 갖춘 사업자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국산한약재의 경매 및 역경매 거래시스템과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식품 쇼핑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약재의 가격 및 산지동향, 정책동향 등 다양한 한약재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연구보고서(연구책임 이동필 선임연구위원)에 의하면, 품질의 신뢰성과 거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엄격한 회원관리 및 해당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체 심의기구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며, 향후 한약재의 품질인증 기준 및 한약재 표준바코드 등을 설정하여 거래되는 품목에 대한 엄격한 품질관리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 이 연구에서 개발된 한약재 'e-Marketplace 시제품과 사업모델'은 한약재 부문의 유일한 생산자단체인 (사)한국생약협회와 위탁연구기관으로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 (주)나루시스템이 공동 출자한 별도의 법인에 이전될 예정이며, 시스템 보완 및 사업 운영조직이 완료되는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화 될 전망이다.

○  한약재 e-Marketplace를 통해 한약재 가격결정 구조의 투명성과 합리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유통비용의 절감과 차별적 유통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향후 사업화의 성공여부가 주목된다.

 

첨부: '한약재 유통활성화를 위한 e-Marketplace 구축방안' 요약자료

작성자 홍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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