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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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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가구 당 김장 포기수, 작년보다 소폭 증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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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직접 김장 담그는 비율 47%로 약간 증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정보센터에서는 금년도 김장 의향 파악을 위해 1천여 세대를 대상으로 11월 3일부터 7일까지 조사함.

○ 조사 결과, 직접 김장을 담그는 소비자 비율이 매년 소폭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김장 김치를 사먹는 비율은 10%정도임.

 - 직접 담그는 비율: 2004년 45.4% → 2005년 46.7% → 2006년(계획) 47.2%

- 사먹는 비율: 2004년 6.8% → 2005년 11.6%→ 2006년(계획) 10.7%

○ 이와 같이 김장 김치를 직접 담그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직접 담글 경우 맛이 좋고(59%), 안전성이 보장되기(25%) 때문임.

 


* 2004년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정연구속보 제29권 참조

 

□ 김장 포기 수 작년보다 증가하나, 김장비용은 9% 감소 전망

○ 김장 김치를 직접 담그는 소비자는 금년도에는 평균 23.4 포기를 담글 계획인 것으로 조사되어 작년 22.4 포기보다 4.6% 증가함.

○ 이는 김치 냉장고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김치 담그는 횟수는 감소한 반면, 포기 수는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 김치 냉장고 보급률 : 2005년 66.9% → 2006년 76.3%
   - 김치 냉장고 구입 이후 담그는 횟수 및 포기 수
    · 담그는 횟수 감소 57.7%, 포기 수 증가 64.8%

○ 한편, 금년 가을배추·무 재배면적의 큰 폭 증가로 김장철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올해 김장비용은 4인 가족 기준으로 가구당 13만 8천원 정도로 작년(15만 2천원)보다 9.2% 감소할 것으로 추정됨(농림부 발표자료 참조).

 

□ 중국산 김치 구입 경험 꾸준히 늘고 있어

○ 중국산 김치인 줄 알고도 구매한 소비자는 2005년 4.4%에서 2006년 10.8%로 6.4%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2005년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정연구속보 제29권 참조

 

○ 특히, 중국산 김치의 주 구매처는 2005년에는 ‘인터넷 주문(32.1%)’이 가장 높았으나, 2006년에는 ‘집근처 상가’가 25.0%로 가장 높아 일반 소비자의 중국산 김치 구매가 보다 용이해 진 것으로 조사되었음.

 


○ 제공일 : 2006년 11월 10일
○ 제공자 : 박기환 부연구위원(kihwan@krei.re.kr), 송성환 연구원(song9370@krei.re.kr)
○ 전   화 : 3299-4331, 3299-4325

작성자 홍보출판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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