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보도자료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저탄소 녹색성장 위해 농정체제 전반 재편 시급
4134
원문

 

 - 저탄소 녹색성장 위해 농정체제 전반 재편 시급 - 


KREI 주최, ‘농업부문 녹색성장 추진 방안’ 심포지엄에서 주장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11월 11일 개최한 ‘농업부문 녹색성장 추진 방안 심포지엄에서 기조 발제로 나선 외교통상부 정래권 기후변화 대사는 “인구밀도가 높고 급속한 경제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아태지역은 성장과 생태간의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생태효율성을 기초로 한 녹색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도 탄소배출권거래제와 같은 시장기반의 정책수단을 활용하여 세계적인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 대처하고 환경과 경제 간의 선순환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KREI 김창길 연구위원은 ‘농업부문 녹색성장의 개념과 추진과제’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김 연구위원은 농업부문의 녹색성장을 “지역별·수계별 환경용량을 고려하여 재배기술과 농법전환, 환경친화적 또는 저탄소를 지향하는 농업정책 추진 등을 통한 성장”으로 정의하였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실천전략은 2030년을 목표연도로 기반구축, 활용, 정착 등 단계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창길 연구위원은 농업부문의 녹색성장을 위한 9대 핵심과제를 제시하였다. 특히 “농업자원이용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생태효율성 증대를 위해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전업농․정예인력육성 등 농업구조정책, 농업생산기반정책, 농산물유통정책, 농가소득·경영안정정책, 축산정책, 농촌 개발 정책 등 농정 전반의 프로그램에 대한 환경성 평가를 통해 저탄소정책과의 통합·조정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농림수산식품부 허윤진 기획조정관은 ‘농식품분야 녹색성장 정책과제’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녹색성장을 위해 저탄소 녹색기술개발을 지원하고, 농식품산업을 저탄소, 환경친화형 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녹색 농어촌 공간을 조성하고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농식품 분야의 녹색성장 추진 종합대책을 12월 말까지 마련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농촌진흥청 박수철 연구정책과장은 ‘녹색성장을 위한 농식품부문 연구개발 과제’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농촌진흥청은 녹색성장을 위해 에너지 자원의 농업적 이용을 확대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친환경농업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4대 전략과제와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 첨부 : 농업부문 녹색성장 추진 방안 발표자료 요약 1부.


▶ 관련 사진보기 -1

▶ 관련 사진보기 -2


○ 제공일 : 2008년 11월 11일

 

○ 제공자 : 김 창 길 연구위원

 

○ 전  화 : 02-3299-4265

 

○ 홈페이지 : www.krei.re.kr 

작성자 홍보출판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