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공지사항

제4유형
공지사항 상세보기 - 카테고리,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소식] KREI 신가치 선포
4260
카테고리 새소식
원문

[소식] KREI 신가치 선포

 

 

KREI MI(Mind Identity)

 비   전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자랑스러운 으뜸 연구원

사   명

KREI는 열정을 가지고 탐구하고 통찰하여

농업인에게 윤택하고 안정된 삶을

소비자에게 풍요롭고 안전한 식품을

도시민에게 쾌적한 농촌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규명하고 토론의 장을 제공하여

사회적 합의를 선도한다.

역  할

KREI는 열정을 가지고 탐구하고 통찰하여

위험과 기회를 알리는 메신저

대안의 결과를 알리는 이정표

가야할 방향을 알리는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경 영 목 표

KREI는 연구결과로 승부하는 단단한 연구원

신속하게 대안을 제시하는 민첩한 연구원

경영이 투명하고 공정한 반듯한 연구원

넓은 네트워크를 갖춘 열린 연구원을 지향한다.

 

KREI 신가치를 선포하며

우리 연구원은 산업사회가 본격화되고 개방시대가 막 시작되던 1978년 4월 1일 개원하여 오늘로 27주년을 맞이합니다. 그동안 우리나라 농업과 농촌은 세계 경제발전사상 유례없는 급격한 산업화와 국제화의 충격에 휩싸여 왔고, 우리 연구원은 농업과 농업인이 그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러나 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여 여러분에게 염려와 걱정을 끼친 일도 적지 아니하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가운데서도 우리 연구원이 농정의 싱크탱크로 꾸준히 발전하여 온 것은, 연구원의 선배, 동료 여러분께서 27년 동안 온 힘을 다하여 맡은 일을 수행하셨고, 연구원 밖의 여러분들께서 때로는 격려하여 주시고 또 때로는 질책하며 이끌어 주신 덕분이라고 믿어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2년 전에 맞이한 개원 25주년을 계기로 이제까지의 성과와 부족함을 성찰하고, 급변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도록 연구원의 정체성과 이념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의 사명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에서 가치와 보람을 찾아야 할 것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연구원 가족 모두가 공유할 수 있어야 연구원이 더 높은 곳을 향하여 비상할 수 있을 것으로 믿었기 때문입니다. 오늘 개원 27주년을 맞이하여 그 결과를 정리한 'KREI 신가치'를 대내외에 선포하고 세계적으로 명망 있는 으뜸 연구원으로 도약하려고 합니다.


우리 연구원의 생명은 신뢰입니다. 우리의 연구결과가 항상 최선을 다하여 객관적이고 엄격한 과학적 분석과 탐구에 근거한 것이며, 어떠한 의도에 의해 왜곡되거나 변질되지 아니하였음을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믿게 될 것입니다. 그런 신뢰감 때문에 사람들이 우리의 연구결과에 의존하여 깨우치고 토론하고 나아갈 방향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신뢰 때문에 우리의 존재와 역할에 대해 스스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사람들은 우리가 그들과 함께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꿈입니다. 이러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명을 마음 깊이 새기려 합니다.

농업인은 산업화와 국제화의 격동 속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고 앞으로도 도전과 위협은 그치지 아니할 것입니다. 농업인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여 윤택하고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을 규명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우리의 사명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에 머무르지 아니하고 소비자에게 풍요롭고 안전한 식품을 보장하는 방안을 찾아내야 합니다. 농산물의 생산과 수출입, 유통, 소비 여건은 급변하고 있고, 소비자는 안전한 식품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항상 필요한 식품을 부족함 없이 제공하고 특히 그 안전성을 보장하는 일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이 중요한 일입니다.

더 나아가 농산촌의 쾌적함을 유지하여 도시민의 삶을 윤택하게 할 방안을 규명하는 것도 우리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농산촌은 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그 환경과 경관이 도시민의 삶의 질을 규정하는 중요한 조건이 되고 동시에 농촌 주민에게 새로운 소득 기회를 열어 주는 길이 되기 때문입니다.

연구원은 단지 연구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고 농업인, 소비자, 도시민, 정책 담당자들이 모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교환하는 토론의 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토론의 장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혀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도록 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 나갈 것입니다.


이상과 같은 사명을 다하기 위해 우리는 먼저 미래를 통찰하여 농업인, 소비자, 도시민에게 다가오는 위험과 기회를 누구보다 빨리 알려, 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메신저'입니다.

동시에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을 마련하고 각 대안이 어떤 결과를 나타낼 것인가를 밝혀 그들이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것입니다. 이 역할은 마치 교차로에서 여러 갈래의 길을 보이고 각 길을 따라 얼마를 가면 어디에 이르는지를 알려주는 '이정표'와 같습니다.

우리는 이정표의 역할을 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어떤 길을 선택하는 것이 목표에 가장 빠르게 이르게 되는지를 밝혀,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자임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 선택 가능한 각 대안의 효과와 영향을 포괄적으로 비교하여 어떤 선택이 가장 바람직한 것인지를 제시할 것입니다.


이상과 같은 사명과 역할을 다하고 비전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존중하는 가치는 무엇보다 열정입니다. 열정은 우리를 전혀 새롭게 하고 연구원을 더 높은 곳으로 이끌어 가는 힘의 원천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 열정에 힘입어 당면한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할 뿐만 아니라 그 현실을 지배하는 법칙성을 끝까지 규명하는 탐구정신이 존중될 것입니다. 우리에게 탐구정신이야말로 양보할 수 없는 가치입니다. 그렇게 하여 드디어 전체를 훤하게 내다보며 통찰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가장 존중하는 가치이며, 모두가 그렇게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의 이러한 꿈과 다짐을 축하하고 격려하여 주시기 바라며 그 길에서 벗어날 때 우리를 깨우쳐 바른 자리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KREI 가족 모두는 여러분이 우리의 존재를 믿음직스럽고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며 반드시 그렇게 될 것입니다.


2005년 3월 31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이정환

 

KREI VI(Visual Identity)

<로고타입>

 

<한글워드마크 >

<한문워드마크>

<영문워드마크 >

 

<시그니처>

<엠블렘>

 

 

<메인사인>

 

 <채널사인>

 

 <보고서>

 

 

<정기>

<약기>

 

 

작성자 홍보문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