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농정소식

제4유형
농정소식 상세보기 - 제목, 내용, 첨부, 작성자, 게시일 정보 제공
학교텃밭으로 간 도시농업관리사, 자유학기를 함께 합니다
644


□ 농림축산식품부(차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가 함께 중학교 자유학기가 새로운 프로그램과 접목하여 확대·발전할 수 있도록
   「학교텃밭 체험」시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번에 처음으로 시범 운영되는 「학교텃밭 체험」 프로그램 지원 사업은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따른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농식품부와 교육부가 함께 추진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 농식품부는 지난 4월 「학교텃밭 체험」 시범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전문 사업자를 선정하고자,

    전국의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였고, 부산과 인천 지역의 기관을 선정한 바 있다.
    ※ 「학교텃밭 체험」 프로그램은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에서 개발함
 ❍ 이에 올해 부산과 인천 소재 중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텃밭 체험」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총 10개 중학교(지역별 5개)를 공모를 통해 선정하여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 교육부는 이번 프로그램이 중학교 자유학기 수업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지원하고, 희망하는 학교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교육청과 학교 등에 안내할 예정이다.
 ❍ 공모 기간은 이달 4일부터 오는 5월 29일까지이며, 참여 희망 학교는 소속 시교육청을 통해 관련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자세한 참여 방법은 자유학기제 누리집(www.ggoomggi.go.kr) 참조


□  학생들이 학교 텃밭 운영 계획 수립, 작물 활용 체험 활동,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농업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하도록 구성된 이번 프로그램은 주 1회 2시간씩 10주간 운영된다.
 ❍ 공모에 선정된 학교에는 도시농업관리사(국가전문자격) 2명이 직접 방문해 텃밭 조성, 파종, 관리, 수확 등 텃밭관리의 전 과정을 학생들과 함께함으로써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돕고, 농업의 중요성을 생활 가까이서 알릴 예정이다.
 ❍ 농식품부와 교육부는 관련자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이번 프로그램이 중학교 자유학기의 학생 중심 교과 및 자유학기 활동 수업과 연계되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선정학교 프로그램 담당 교원, 담당 도시농업관리사를 대상으로 권역별 합동 사전 워크숍 추진 예정(6~7월 중, 농식품부, 교육부, 농진청 등)


*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http://www.mafra.go.kr)


첨부
작성자 농림축산식품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