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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농업자료 

제4유형
  • 미국 사과산업의 동향 및 전망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최지현
    등록일
    2004.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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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 제1장 서 론 1
      제2장 세계 사과시장 동향과 전망
      1. 생산 동향 3
      2. 재배품종 동향 4
      3. 교역 동향 5
      4. 수급 전망 7
      5. 주요국의 사과 수급 및 정책 동향 10
      6. 세계 주요국의 시장성과 비교 12
      제3장 미국 사과산업의 동향과 전망
      1. 사과산업의 동향 15
      2. 수출입 동향 및 전망 19
      3. 생산성과 경쟁력 22
      4. 미국 사과산업의 당면과제 23
      제4장 미국의 대일본 사과 교역분쟁 동향과 전망
      1. 일본의 사과 수입 실태 28
      2. 일본의 미국 사과에 대한 식물검역 기준 29
      3. 미국과 일본의 사과검역 1차 분쟁 30
      4. 미국과 일본의 사과검역 2차 분쟁 32
      5. 미국산 사과의 국내 수입 전망 33
      제5장 주요 시사점
      1. 중국의 영향력 증대 35
      2. 식물검역 해제에 대비하는 방안 마련 36
      3.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전략 수립 37
      4. 선진형 산지 유통시스템 구축 38
      참고문헌 39

    요약문

    미국은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시장에 대한 수출 확대에 목표를 두고 수출정책을 추진하였다. 일본의 사례에서 보듯이 장기적으로 미국산 사과의 수입을 규제할 수단이 없다. 특히 DDA 협상 이후 식물검역에 의한 수입규제는 더욱 어려울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식물검역조치의 내용이 기본적으로 일본과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앞으로 미국으로부터 식물검역규제 해제 압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산업의 구조조정 등에 시간이 필요하므로 미국에 요구할 국내 식물검역 해당 조항을 잘 정비하여 협상에 준비하는 한편 일본의 경험을 살려 최대한 협상 기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미국에는 후지 외에 갈라, 하니크리��honeycrisp) 등 국내 후지와 경쟁할 수 있는 우수한 품종이 많아 품종을 다양화하여 시장을 공략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후지에 입맛이 길든 소비자의 선호를 정확히 파악하여 후지의 품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기호에 맞고 수출 가능성이 높은 고품질 품종을 선발하여 보급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사과는 선진국보다는 인구증가율이 높은 개발도상국의 수요 증대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개도국을 겨냥한 수출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소득 증가에 따라 유기농 사과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우선 IPM(병충해종합방제체제)의 도입 확대로 저투입 영농기술을 보급하고, 유기영농과수원을 지정하여 단지화함으로써 규격화된 유기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어 소비지와의 가격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원예조합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사과 관련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사과의 우수성에 대한 홍보를 통해 수요를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사과 품질 특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품질을 개선하여 수입산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국내산 사과의 일본 수출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전략적으로 고품질 사과 수출단지를 지정하여 품질을 규격화하여 지속적으로 일본에 사과를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 아울러 일본 등 주요 수출시장에서 우리나라 사과에 대한 홍보를 시작하여 장기적으로 우리나라 사과에 대한 호감도 및 인지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농산물유통에서 대형 소매점이 소비지 시장에서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고, 소비자는 규격화된 브랜드 상품을 원하게 됨에 따라 산지에서는 표준화되고 규격화된 브랜드 상품을 공급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 산지는 시장 지향적이고 선진형으로 유통시스템을 전환해야 한다.
    미국 등 사과 생산의 선진국은 생산단계에서부터 품종, 품질 관리 등 모든 기술적인 부분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는데 이는 공동계산을 위해 필수적이다. 생산된 모든 사과는 선과장을 경유함으로써 가격협상력을 높이게 됨은 물론 유통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한 공동계산제의 추진은 경쟁력제고의 기초가 된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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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최지현 (Choi, Jihy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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