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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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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07년 녹색식품 판매액이 2,000억 위앤을 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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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자 : 한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작성일 : 2008.12.09




중국경제발전으로 인한 소비능력향상과 멜라민사건 등 중국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녹색식품, 안전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늘고 있음. 2007년 중국의 녹색식품 총생산량은 8,300만 톤, 판매액은 2,000억 위앤을 초과했으며 수출액은 약 23억 달러로 농산품 총수출액의 7%에 해당함. 올해 10월 말 현재 중국 전역의 녹색식품기업은 총 6,160개사, 제품수량은 1만 7,600여 개에 달함. 신선녹색야채를 직공급하는 회원제 농장, 조리가 편리하도록 모든 손질이 이루어진 육류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중국 현지에 축산농장을 경영하는 외자기업도 늘고 있음.

신콰이 : 일본 육류 소매체인기업인 신콰이 그룹이 설립한 칭다오신콰이는 일본의 설비, 기술자, 경영방식을 도입하여 전문적으로 생육류를 취급하는 판매점임. 신콰이는 중국의 유명축산기업과 제휴해 축산과 육류를 공급받아 가공하는 것 외에 2005.6월에는 자사 축산목장을 건설해 일본 전문가를 불러와 산동 농촌의 품질 좋은 종자를 구매하여 일본의 과학적인 방법으로 사육을 한 후 신콰이 방식으로 도살, 절단판매하고 있음. 2007.10월 현재 신콰이 칭다오목장에서 800여 마리의 소를 사육하고 있으며, 신콰이 홍화니우라는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음.

오우양농장 : 상하이에 위치한 오우양농장은 2007년 설립됐으며 30여 품종의 채소와 닭, 오리, 쌀 등 총 60~70여 종의 농축산물을 재배하고 있음. 그 중 채소의 판매량은 연 500톤, 닭, 오리는 약 2만 마리 정도이며, 농산품의 80~90%는 고소득층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음. 농장은 회원제방식으로 매년 1만 위앤 또는 2만 위앤을 지불하면 매주 일정량의 신선채소를 회원 가정에 배달하는 방식임. 이외에도 이궈왕 등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물건배송 후 현금지불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신선채소를 공급하고 있음.

아사히우유 :  2008.4월 아사히맥주는 산동아사히 녹원유업을 설립하고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생우유제품을 출시함. 아시히우유 가격은 1ℓ에 약 20위앤, 250㎖는 6~7위앤으로 중국 일반 우유보다 1.5~2배 높은 가격임. 아사히우유가 고급시장을 노린 이유는 저가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다고 판단한 것 외에 소에 대한 사육, 우유 가공 등 전과정을 엄격히 통제하고 일본 전문가를 초청, 관리하여 생산원가가 높고 원유생산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임. 

자료 : 제일재경일보, 신콰이, V-MARKETING 등 종합, 칭다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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