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관련기사 

제4유형
관련기사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교육문화] 괴산트리하우스 '민간정원' 등록… 농촌문화체험농장 괴산 1호
349

2020-12-04

괴산트리하우스 '민간정원' 등록… 농촌문화체험농장 괴산 1호

괴산군은 불정면에 위치한 '괴산트리하우스'가 충청북도 5호 민간정원으로 등록되었다고 3일 밝혔다.

'괴산트리하우스'는 괴산군에서 1호 민간정원이다. 이 곳은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꿈을 심어주는 미래의 정원을 꿈꾸며 귀농한 부부가 20년 동안 직접 설계하고 가꾸었다. 특히 정원과 자연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들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체험농장으로 꾸몄다. 이 민간정원은 5만 3000㎡의 부지에 △계절초화원 △자작나무길 △백합나무길 △전망대산책길 △잔디놀이마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추후 △숲속 힐링센터 △숲 속 도서관 △물정원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또한 체험 교육장, 트리하우스, 야외무대, 카페 등의 이용객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관광지가 각광 받는 가운데 앞으로 정원이 생활권 주변 새로운 쉼터로 자리매김하고 정원문화가 확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원을 활용한 원예치유 프로그램 발굴로 이곳을 방문한 방문객에게 치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정원관광 인프라 구축과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관련법을 제정하고, 산림청장 또는 지자체장이 법인ㆍ단체 또는 개인이 조성ㆍ운영하는 민간정원을 발굴해 등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민간정원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정원의 총면적 중 원형보전지, 조성녹지, 호수 및 하천 등 녹지면적이 40% 이상이어야 하며, 관람객을 위한 주차장, 공중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