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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대체육 식품 시장의 성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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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22.10.21.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최근 태국 인구 25% 이상이 육류 소비를 줄이고 있으며, 식물성 식단 또는 유연한 채식주의 식단(Flexitarian)으로 식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네슬레(Nestle)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태국인 채식주의자들은 해당 식단을 고집하고 있는 이유로 첫째, 건강 유지의 목적(65%), 그리고 체중 조절의 목적(20%)이라고 밝힘.

 

2019TOA 그룹의 대체육 브랜드인 LottoFood 자료에 따르면 태국의 대체육 시장 가치는 현재 270억 바트(약 한화 11493,000만 원)규모이며, 2024년에는 510억 바트(한화 약 19,1709,000만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였음. 또한 2027년까지 식물성 식품이 전체 식품 비율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음.

 

또한, 태국의 경우 점진적으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것 역시 관련 시장의 성장을 유도하는 요인으로 분석되는데 2019년 태국의 60세 이상 인구수가 1,160만에서 2025년에는 1,440만 명으로 증가하여 조만간 완전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현재 태국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 모두 RTD(Ready to Eat) 식품을 통해 대체육 시장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현지 주요 외식업체인 맥도날드, KFC, 버거킹에서도 대체육 메뉴를 추가하면서 대체육 시장 성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음.

 

현재 태국의 대체육 기반 식품 시장은 여전히 미성숙 시장으로 진출 여지가 많은 블루오션임. 최근 대다수 현지 기업들이 대체육 식품 개발(R&D)을 통한 실제 육류의 맛과 식감을 표현하기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머지않아 다양한 종류의 대체육 식품들을 현지 시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코로나 엔데믹 후 현지 소비자의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태국 소비시장 상황은 대체육 시장을 앞으로 더욱 성장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많은 식품 기업뿐 아니라 비식품 기업들 역시 합작투자 또는 신규 브랜드 런칭을 통해 대체육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향후 미래의 대체육 시장의 가치는 현재보다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또한, 시장 내 이미 많은 식품 기업들이 대체육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소비 추세에 맞추어 대부분 RTD(Ready to eat)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태국 내 대체육 관련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맛과 식감 등 품질 부문에 심혈을 기울여 현지 소비자 반응 등 마켓테스트를 거쳐 면밀한 사전 시장진입 준비가 선결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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