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Feature Stories 

제4유형
Feature Stories 상세보기 - Title, Content, File, 게시일 정보 제공
2023 KAPEX 대상국 알아보기 – (2) 타지키스탄
91

2023 KAPEX 대상국 알아보기 – (2) 타지키스탄

 

타지키스탄 국기 및 위치

두산베(타지키스탄 수도) 풍경

 

¦  타지키스탄 농업 현황

타지키스탄은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작은 내륙 국가로 고산기후와 바다 영향을 거의 받지않는 대륙성 기후를 보인다. 국토 대부분이 산악지대이며 총 면적의 절반이 해발 3,000m 이상의 고산지이다.

가경지가 약 7%, 임지가 약 3%이며 이를 제외한 나머지 약 90%가 목초지 또는 황무지이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한 취약성이 높아 이로 이한 경제적 타격이 가장 심각할 것으로 추정되는 국가 중 하나이다.

타지키스탄의 전체 노동인구 대비 농업 종사 인구 비중은 73.8%로 상당히 높지만, 국내 농산물 생산량과 자급도가 낮으며 전체GDP의 농업 비중은 20%에 그친다.

주요 농산물은 밀, 면화, 보리, 감자, 채소류등이며 2019년 기준, 면화와 과채류 수출액은 각 1억 8천만 달러, 1,480만달러에 달한다.

면화 재배는 타지키스탄 농가의 주요 소득원으로 2018년기준 전체 수출 대비 면화 수출 비중이 19%에 달했으나, 식량안보가대두되면서 면화 재배 면적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다.

 

¦  사업 배경

타지키스탄 정부의 「국가개발전략 2016-2030(NDS 2030)」은 식량안보와 영양식품 접근성 강화를 개발 우선순위로 두고 2020년발표된 「타지키스탄 공화국 농산업 클러스터 수립과 개발에 관한 개요서」는 2040년까지 농산업 클러스터를개발하여 농산물 가치사슬과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클러스터 개발과 관련하여 정부는면화, 레몬, 살구, 포도, 가금류, 꿀, 땅콩 등의상업 작물을 전략적 작물로 선정했다.

타지키스탄 농업에서 주곡과 면화를 중심으로 한 생계형 작물 생산이 지배적인 가운데, 최근 식량안보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채소와 기타 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그러나 채소와 농산물의 수확후관리-저장-가공-수출 전반의 기술 및 시설이 부족하여 농산물 유통 및 수출 확대에 한계에 봉착했다. 이에 식량안보를 강화함과 동시에 상업화가 가능한 작물을 선정해 가공과 판매에 필요한 시스템과 기술을 확보할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농산물 가공 관련 기술과 시스템 향상은 타지키스탄 국가개발전략의 주요 목표 중 하나로제시되어 있다. 타지키스탄 정부가 농산물 수출 확대에 각별한 관심을 두고, 농가와 농기업의 농산물 가공 역량을 강화하여 고부가가치 수출을 도모하고 있는 상황으로 본 정책컨설팅을 통한가공 기술 이전과 시스템 개선은 정부 농업발전 계획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2023 KAPEX 목적

2023 KAPEX 타지키스탄은 단기적으로 타지키스탄 농산물 가공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확산하여 농산물 품질을 높이며 농산물생산과 가공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여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한다.

궁극적으로는 농산물 가공 기술 및 농산물 품질 향상을 통해 농가에 사회경제적 이익이배분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농산물 품질 개선 및 가공 관련 이해관계자와 농정 관여 공무원의역량 강화를 통해 장단기 사업 목적이 실현되는 것에 기여하고자 한다.

 

¦  기대효과

본 사업은 타지키스탄 농산물 가공 기술 보급을 위한 향후 ODA 사업을 발굴하고 기획하는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타지키스탄 농업부, 관련 기관 담당 인력과 농업인의 농가공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제도를 도입하거나개선하는 방향을 제안할 수 있다.

가공 설비, 기자재, 가공 관련 데이터 구축과 관련한 기업, 전문 인력, 기술이 진출할 기회와 방안을 마련할 수 있으며 특히, 전문가 정책강의와 연수를 통해 한국의 농가공 정책과 기술 발전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