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구보고서
- 이슈+
- 인재채용
- 연구원개요
- 정보공개
- 고객헌장 및 서비스 이행표준
- 학술지
- 농정포커스
- 공지사항
- 조직도
- 공공데이터 개방
- VOC 처리절차
- 글로벌 정보
- KREI논단
- 보도자료
- 원장실
- KREI 정보공개
- 개인정보 처리방침
- 농업농촌국민의식조사
- 주간브리프
- KREI I-zine
- 연구사업소개
- 사업실명제
- CCTV 설치 및 운영안내
- 세미나
- 농업농촌경제동향
- 농경나눔터
- 경영목표
- 연구협력협정 체결현황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 농식품재정사업리포트
- 동정&행사
- 윤리경영
- 해외출장연수보고
- 이메일 무단수집 금지
- 농업관측정보
- 연구제안
- 신고센터
- 질의응답
- 인권경영
- 체육시설 및 주차장 운영안내
- 뉴스레터
- 임업관측정보
- ESG경영
- KREI CI
- 찾아오시는 길
-
- 연구보고서
- 농촌경제
- 세계농업정보
- 개요
- 자료집
- 채용안내
- 원장 인사말
- 인권경영비전
- 안내
- 경영정보공시
- 국내
- 제1장 총칙
- ESG경영목표및전략
- 수시연구과제
- 논문기고안내
- 해외곡물시장동향
- 정보그림
- 채용공고
- 원장 약력
- 인권경영 추진체계
- 공공데이터 수요조사
- 사전정보공표
- 국외
-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
- ESG경영 추진체계
- 2024년 기본·일반연구보고서
- 논문작성도우미
- 농축산물수입동향(FTA)
- 조사결과
- 친인척 채용인원 공개
- 역대 원장소개
- 인권침해 구제절차 신고
- KREI 핵심정보
- 제3장 부당 이득의 수수 금지 등
- ESG 실천과제 및 추진성과
- 관련자료
- 인권경영 활동/교육
- 참고자료
- KREI RESEARCHER
- 제4장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 ESG성과평가
- 인권경영 지침/자료
- 제5장 위반시의 조치 등
- ESG경영위원회 운영기준
- 제6장 보칙
연구보고서
농어촌특별세 기한 만료에 따른 농식품재정분야의 전략적 대응방안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농식품재정에서 농어촌특별세의 위치
제3장 농어촌특별세 세입구조와 개선과제
제4장 농어촌특별세사업 추진실태와 개선과제
제5장 주요국의 농식품재정 구조와 시사점
제6장 농식품재정 안정적 확보와 성과제고 방안
요약문
UR 협상으로 본격화된 농산물시장 개방에 따른 농업·농촌의 효과적 대응을 위해 농업의 경쟁력 제고와 농업인의 복리 증진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국민적 합의에 근거하여, 1994년에 목적세 성격의 조세인 농어촌특별세가 도입되었다. 이 조세는 2004년까지 10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한·칠레 FTA 체결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시장개방의 가능성이 제기되었고, 그에 따른 추가적 농림투융자 재원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추가 10년을 연장하여 2014년 6월 30일 운영기간 만료 예정이었다.
본 연구는 농어촌특별세의 기간 만료를 앞둔 시점에서 도입 이후 지금까지 운영되어 온 농어촌특별세의 세입 및 세출 구조와 운영실태 등을 분석하고, 향후 농업·농촌 여건변화에 비추어 현실적으로 농어촌특별세가 존치되어야 할 필요성, 농식품재정의 효율성 및 성과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정책적 제안 사항을 연구추진 과정에서 제시하였다. 그 결과, 조세정책의 총괄부처인 기획재정부는 2014년 조세정책 개편방안에서 농어촌특별세의 추가 10년 연장계획을 발표함으로써 본 연구 수행의 1차 목적을 달성하였다.
농어촌특별세의 추가연장 필요성에 대한 논리 제시와 함께 농어촌특별세 세입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세입구조 개편과 추가 세원 발굴, 목적세로서 역할 제고를 위한 사업 추진방향, 농식품 투융자의 성과 제고를 위한 방안 등 정책과제를 발굴하여 제시하였다.
Special Tax for Rural Development (STRD) is a special-purpose tax that was introduced to achieve three goals: reduce damages from agricultural market liberalization, strengthen competitiveness of the agriculture and fisheries sector, and improve the welfare of farmers and fishermen. After the conclusion of Uruguay Round negotiations, government set up the first-phase 42 trillion-won investment plan. For developing the plan, it is necessary to secure an additional fund to improve rural competitiveness. As a result, STRD was introduced in July 1994. In addition, the Korea-Chile FTA in 2003 made the government to secure an additional fund to prepare complementary measures. Accordingly, the plan was extended to June 2014.
This paper overviews the limitation of STRD as a special-purpose tax, then finds the way to mitigate the volatility of STRD revenues. We also suggest several ways to improve the expenditure scheme of STRD pointing out the coordination problem.
In chapter 2, the result shows that STRD revenue is very helpful to carry out many agricultural policies successfully. It reveals that procurement of tax revenue made it possible to effectively implement major agricultural investment and financing projects, such as farm income compensation, management support, production base expansion, and rural development. If the annual tax revenue of 5.534 trillion won (2012) is not secured, it would not be possible to accomplish investment and financing.
However, in chapter 3, STRD still have a problem in terms of the revenue scheme. First, there is the regular deficit in tax revenue because government has overestimated the revenue annually. Second, STRD can be a little volatile being a surtax that a tax upon the other taxes. Amounts of other taxes may be fluctuated, which affects the stability of STRD revenue. To relax this problem, we suggests to simplify the scheme of STRD such as adjusting the tax rate and adding another tax for being levied.
We focus on the expenditure of STRD in chapter 4. Still, there needs to be improvement in the expenditure structure so that the STRD can play the role of a special-purpose tax effectively. The STRD is currently assigned to the Special Account for Improvement of Agricultural and Fishing Villages. The share of STRD in the account is 38.8%(2012). Out of the total fund of the special account, 57.7% is allocated for STRD projects while the rest 42.3% (2012) is transferred to other accounts such as the Special Account for Regional Development.
As we mentions in chapter 6, there are limitations to achieving the original purpose of STRD since the expenditure is implemented according to the overall direction and purpose of the agricultural investment and financing plan, rather than according to an independent plan for STRD.
For enhancing efficiency, we emphasize several points. First, it is necessary to reset a role of STRD as an earmarked tax. It is highlighted to link the STRD investment plan with the agriculture's outlook. Second, resource should be allocated efficiently. Inefficiency appears in the process of implementing the STRD project and agricultural investment and financing. It is important to adjust investment priorities, simplify the budget structure, and strengthen the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Researchers: Joonkee Park, Meebok Kim, Jieun Lim
Research period: 2013. 8. - 2013. 12.
E-mail address: jkpark@krei.re.kr
차 례
저자정보

저자에게 문의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판매서점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
상세정보 조회38738
-
좋아요0
-
다운로드1
같은 분야 보고서
-
식량 위기에 관한 인식 및 대응 현황 조사 분석
최윤영2024.12.30KREI 보고서 -
농업인 디지털정보화 증진 방안 연구
심재헌2024.10.30KREI 보고서 -
저출생·초고령화에 관한 농촌 주민의 경험과 인식: : 초점집단토론 자료(1)
김정섭2024.12.30KREI 보고서 -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식품시장 대응과제 (1/2차년도)
박미성2024.12.30KREI 보고서 -
그린바이오 산업의 성장산업화 방안연구(1/2차년도) - 종자 및 마이크로바이옴산업 중심으로
윤종열2024.12.30KREI 보고서 -
2024년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김수린2024.12.30KREI 보고서 -
농촌 주민이 생각하는 지역사회의 저출생·초고령화 대응 과제 : 초점집단토론 자료(2)
김정섭2024.12.30KREI 보고서 -
지역별 농지거래 실태 분석
채광석2024.12.30KREI 보고서 -
저출생·초고령화에 대응한 농촌정책의 전환(1/2차년도)
김정섭2024.12.30KREI 보고서 -
순환경제 이행을 위한 농식품산업 업(리)사이클링 전략 연구
우병준2024.12.30KREI 보고서
- 다음글
- 일본 농지제도의 변천과 최근 동향
- 이전글
- 농안기금 사업 성과평가 및 중장기 운용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