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로고

  1. ENG
  2. 사이트맵 열기
  3. 메뉴열기

농촌경제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경제적 지위 인식 결정요인 분석

2015.03.21 7205
연구보고서 표지
  • 저자
    강혜정
  • 등록일
    2015.03.21
목차

1. 서론
2. 이용한 자료
3. 분석모형
4. 분석 결과
5. 요약 및 결론

요약문

본 연구는 「2012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여성결혼이민자가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현재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모형에서 모국에서의 사회경제적 지위 인식이 한국에서의 사회경제적 지위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되, 두 변수간의 내생성을 명시적으로 고려하고자 연립 이변량 순위 프로빗 모형을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에서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요인들은 모국에서의 사회경제적 지위 인식, 출신국, 한국 거주기간, 한국어 실력, 국내 취업 여부, 배우자의 교육수준 및 취업, 자녀 수, 주택 소유 여부, 거주 지역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국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다고(또는 낮다고) 인식할수록, 한국 사회경제적 지위도 높다고(또는 낮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모국에서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다고 평가한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남성과의 국제결혼을 통해 사회계층의 상향이동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국제결혼으로 인한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계층 이동의 한계 및 국가 간 사회계층 불평등 현상의 고착화를 의미한다.

This study examines the factors affecting the current socioeconomic status evaluated subjectively by female marriage immigrants, using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2012. The study employs the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of a simultaneous bivariate ordered probit model, in order to resolve the endogeneity of the socioeconomic status in their home country used as an explanatory variable in the model. The empirical evidence suggests the subjective assessments for the current socioeconomic status of female marriage immigrants are significantly affected by their Korea life features, the economic activity of their spouse, and family's economic situation etc. The results also demonstrate that women marriage migrants of low socioeconomic status in their home county are more likely to under-evaluate their current status, implying that the transboundary movement of inequalities in the social hierarchy occurs.

저자정보
강혜정Kang, Hyejung
저자의 다른 보고서
저자에게 문의
강혜정Kang, Hyejung
저자에게 문의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 http://www.gpcbooks.co.kr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02)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농촌경제연구원 cctv 설치현황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7205
  • 다운로드
    72

같은 분야 보고서

다음글
농산물 브랜드 시장에서 농산물 공급자­소비자 간의 관계만족 요인분석
이전글
농촌경제 제37권 제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