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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설계 및 절차 

모집단

만 18세 이상 만 75세 미만인 식품 주구입자와 만 13세 이상 만 75세 미만인 가구원(성인, 청소년)을 대상으로함

표본 추출틀

통계청의 2012년 기준 집계구 명부와 2010년 이후 새롭게 조성된 신규아파트 명부를 표본 추출틀로 이용하는 다중틀(multiple frame) 방식을 적용

표본 설계 기본 방향

우리나라 소비자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대표성 있는 표본을 추출하며, 반복조사를 통한 시점 간 변화인 트렌드 추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중복표본을 포함
2015년부터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조사구를 표본추출틀로 사용할 수 없게 됨에 따라 대안적 추출틀로 통계청 집계구를 이용한 표본설계를 고려
조사구는 물론 집계구 표본추출틀의 노후화에 따라 포함되지 못하는 신규아파트를 추가로 포함

2018년 표본가구

기존 응답가구 2,752개 (69%)와 신규 표본가구 1,226개 (31%)로 구성
총 3,160개의 목표 응답가구 중 기존 가구의 재응답은 2,424개 (77%)와 신규 응답가구 736개 (23%)로 구성

설문조사

식품·식자재 주 구입자는 대면 면접 조사, 가구원은 자기기입식 조사로 진행
  • ① 가구 내 식품·식자재 주 구입자의 경우 면접원이 조사를 위해 정해진 가구에 방문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참여자에게 질문하고 조사 참여자가 응답한 내용을 그대로 기록하는 대면 면접 방식
  • ② 성인 및 청소년 가구원의 경우 가구 내 식품·식자재 주 구입자에게 대면 면접 조사 진행 후, 조사에 참여한 식품·식자재 주 구입자에게 나머지 가구원(성인 및 청소년)의 자기기입 설문을 전달하여 각각의 가구원(성인 및 청소년)이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 조사에 참여, 작성된 가구원(성인 및 청소년)별 설문은 설문 유치 2∼3일 후에 면접원이 가구에 재방문하여 응답 내용을 확인하고 회수
  • ③ 단, 조사 대상자를 직접 만나기 어려운 경우(장기 출타 등)에는 가구에 설문지를 유치한 후, 수거 시 면접원이 응답 내용을 점검/보완하는 방식으로 조사 진행
  • ④ 가구원 조사에서 청소년 등 필요 시 온라인 조사를 병행

실사 및 자료처리 절차

설문조사 진행 일정

본 조사는 1년 주기로 매년 조사되며 매년 5월에서 7월 사이에 조사가 진행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