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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조사 배경

  • ◯ 소득 수준 향상, 인구고령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등의 경제·사회·인구여건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달 및 시장 개방의 영향 등으로 식품소비행태가 빠르게 변화
  • ◯ 식품소비행태 변화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식품정책 효율적으로 추진할 필요성 증대
  • ◯ 국가단위 식품 통계는 지출액 등 양적 자료 중심으로 거시적 통계 산출 위주이며,소비행태 및 정책 관련 인식조사는 일부 품목이나 특정 정책에 국한
  • ◯ 사회적 여건 변화에 대응한 식품소비행태 변화를 다각도에서 지속적으로 파악 필요

조사 목적

  • ◯ 대표성 있고 지속적인 식품소비행태 조사체계 구축
  • ◯ 소비자의 구매행태 및 선호변화에 적극적 대응
  • ◯ 식품공급자(농업)의 경쟁력 제고와 식품수요자(소비자)의 만족도 제고

조사 주기: 1년

조사 방법: 가구 방문 면접 조사

조사 대상

  • ◯ 만 19세 이상 만 75세 이하 식품주구입자
  • ◯ 만 13세 이상 만 75세 이하 가구원(성인, 청소년)

조사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