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통합검색
SITEMAP
SITEMAP
사업소개
사업소개
사업 배경 및 목적
주요 사업 내용
분석자료
가구 내 농식품 소비
산업 내 농식품 소비
연구진
발간물
발간물
연구보고서
웹진 및 이슈페이퍼
Q&A
홈으로
사업소개
사업소개
발간물
Q&A
분석자료
사업 배경 및 목적
주요 사업 내용
분석자료
연구진
가구 내 농식품 소비
가구 내 농식품 소비
산업 내 농식품 소비
가구 내 농식품 소비
프린트
링크복사
소매유통업체 판매자료(POS 데이터) 분석
소매유통업체에서의 소비정보는 POS 데이터 구입하여 분석
(주)마켓링크의 POS 데이터는 국내 5,800여개 주요 소매 유통업체와 직접계약을 통해 판매액, 판매량, 판매가격을 수집
소규모 업체에 대해서는 표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층화·비례추출법)
주간 단위(Weekly)로 축적된 POS 데이터를 제공
POS : Point-of-Sales
소비자 패널조사 분석
전국 2,000개 가구를 대표성 있는 패널 표본으로 구성하여 월 단위로 주요 품목(양파, 마늘, 감자, 무, 배추, 건고추, 김치, 계란, 쌀, 사과) 품목의 구입 정보에 대한 시장조사를 실시
소비자 패널조사를 통해 1) 판매량, 2) 구입액(판매액), 3) 단위당 가격 등 수집 단, 소비자 패널조사의 경우 2021년 새롭게 데이터를 구축하여 자료를 누적하고 있는 단계이므로, 이전 시점과는 비교가 불가능하지만, 가구원수별, 소득수준별 분석이 가능함.
온라인 웹 스크레이핑(Web-Scraping) 분석
온라인 쇼핑몰 웹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개별 상품의 상품명, 가격, 판매량 등 원하는 항목을 자동화(Automated)된 과정을 통해 수집(Scrape)
통계작성부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
담당자:
윤성주 / 061-820-2355 / ysj0811@krei.re.kr
정희주 / 061-820-2347 / luire@kre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