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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내 농식품 소비

소매유통업체 판매자료(POS 데이터) 분석

  • 소매유통업체에서의 소비정보는 POS 데이터 구입하여 분석
  • (주)마켓링크의 POS 데이터는 국내 5,800여개 주요 소매 유통업체와 직접계약을 통해 판매액, 판매량, 판매가격을 수집
  • 소규모 업체에 대해서는 표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층화·비례추출법)
  • 주간 단위(Weekly)로 축적된 POS 데이터를 제공

POS : Point-of-Sales

소비자 패널조사 분석

  • 전국 2,000개 가구를 대표성 있는 패널 표본으로 구성하여 월 단위로 주요 품목(양파, 마늘, 감자, 무, 배추, 건고추, 김치, 계란, 쌀, 사과) 품목의 구입 정보에 대한 시장조사를 실시
  • 소비자 패널조사를 통해 1) 판매량, 2) 구입액(판매액), 3) 단위당 가격 등 수집 단, 소비자 패널조사의 경우 2021년 새롭게 데이터를 구축하여 자료를 누적하고 있는 단계이므로, 이전 시점과는 비교가 불가능하지만, 가구원수별, 소득수준별 분석이 가능함.

온라인 웹 스크레이핑(Web-Scraping) 분석

  • 온라인 쇼핑몰 웹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개별 상품의 상품명, 가격, 판매량 등 원하는 항목을 자동화(Automated)된 과정을 통해 수집(Scrape)
문서
통계작성부서: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
담당자:
윤성주 / 061-820-2355 / ysj0811@krei.re.kr
정희주 / 061-820-2347 / luire@kre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