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구보고서
- 이슈+
- 인재채용
- 연구원개요
- 정보공개
- 고객헌장 및 서비스 이행표준
- 학술지
- 농정포커스
- 공지사항
- 조직도
- 공공데이터 개방
- VOC 처리절차
- 글로벌 정보
- KREI논단
- 보도자료
- 원장실
- KREI 정보공개
- 개인정보 처리방침
- 농업농촌국민의식조사
- 주간브리프
- KREI I-zine
- 연구사업소개
- 사업실명제
- CCTV 설치 및 운영안내
- 세미나
- 농업농촌경제동향
- 농경나눔터
- 경영목표
- 연구협력협정 체결현황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 농식품재정사업리포트
- 동정&행사
- 윤리경영
- 해외출장연수보고
- 이메일 무단수집 금지
- 농업관측정보
- 연구제안
- 신고센터
- 질의응답
- 인권경영
- 체육시설 및 주차장 운영안내
- 뉴스레터
- 임업관측정보
- ESG경영
- KREI CI
- 찾아오시는 길
농정포커스
지역 간 연계협력 현황을 통해서 본 지역행복생활권 정책 과제

목차
1. 지역행복생활권 정책 개요
2. 기존의 지역 간 연계협력사업 추진 현황
3. 연계협력사업 추진의 성과와 한계점
4. 지역행복생활권 구현을 위한 연계협력 방향과 과제
요약문
◦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은 박근혜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을 대표하는 프레임으로 등장
- 지역행복생활권은 중심도시, 농어촌중심지(읍‧면), 마을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전국 어디서나 불편함 없이 기초인프라, 일자리, 교육‧문화‧복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주민과 지자체가 주도해 ‘중심도시농어촌중심지마을’을 공공 및 상업서비스를 기반으로 유기적으로 연계한 권역임
◦ 기존의 지역 간 연계협력 추진 실태 점검 결과
- 평균 3.7개의 도농연계형 지역이 협력하여 문화관광 부문 및 하드웨어 공동 설치 중심의 사업을 약 3년 동안 추진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 형태였음
- 주로 정부의 사업 지침에 근거하여 예산사업을 소화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음
- 주민의 절실한 필요와 수요에 따른 사업의 발굴과 추진이 이루어지지 못했고 사업 타당성 검토도 철저하게 이루어지지 못했음
- 주관 지자체 중심으로만 사업이 이루어지거나 상호 합의 도출 과정 등 때문에 사업 추진이 지연되거나 참여 지자체 간 나눠먹기 방식 등으로 사업의 효율성이 떨어지기도 하였음
- 사업이 완료된 이후에 유지관리 방안이 미흡하여 사업의 지속가능성이나 성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음
◦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의 본래 취지와 목적에 맞추어 지역 간 연계협력이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해 지역 간 연계협력사업 정책 방향이 재설정될 필요
- 연계협력의 주체인 지자체 모두에 편익이 발생
- 행정구역 칸막이식 물량 공급은 지양
- 행정뿐만 아니라 민간까지 참여하는 다양한 주체에 의한 접근 지향
- 사업의 다양성 확대
- 관리운영의 지속가능성 및 성과 제고를 위한 사업 추진
◦ 중앙정부 및 지자체 차원의 정책 과제
- 보다 다양한 지역 간 연계협력사업의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확산
- 지역 간 연계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의 안정성 보장
- 지역 간 연계협력사업 성과 제고를 위한 지원 제도 모듈화
- 지역 간 연계협력사업의 효율적 추진체계 구축
저자정보

저자에게 문의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판매서점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
상세정보 조회16882
-
좋아요0
-
다운로드20
같은 분야 보고서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다음글
- 농업구조 변화와 농가경제, 정책적 시사점
- 이전글
- 농촌 일자리 실태조사 결과와 정책적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