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로고

  1. ENG
  2. 사이트맵 열기
  3. 메뉴열기

질의응답

외식업체 식재료 구매현황 보고서 관련 문의의 건

2024.04.22 41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안녕하십니까,


2022 외식업체 식재료 구매현황 보고서 309page <표3-18> 운영형태별 식재료 구매 형태 관련해서, 아래와 같이 구매경로 관련 문의드립니다.


1. 구매경로(비율응답, %)라고 돼있는 부분은 어떤 방식으로 산출된 값일까요?

구체적으로 분모/분자가 무엇인지,

각 조사대상 업체들이 구매금액별 구매경로를 비율로 응답하고 해당 응답을 평균한 값인지 / 구매량별 비율 응답을 평균한 값인지 / 단순히 해당 경로를 이용한다고 복수응답한 비율을 평균한 값인지 등이 궁금합니다.


2. 해당 구분자 (식재료 유통 대기업, 식재료 유통법인, 개인 도매상, 식자재마트, 소매상, 온라인마트)의 예시 기업들, 각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2-1. 식재료 유통대기업과 식재료 유통법인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대기업은 대기업 계열 집단에 포함된 식재료 유통 기업을 의미하는 것이고, 식재료 유통법인은 기업형 유통업체이긴 하지만 대기업 계열 집단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일까요?

2-2. 개인도매상은 중상이 맞을지요?

2-3. 소매상과 식재료 유통법인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소매상 관련해서 예시 기업을 들어주실 수 있으실까요?

2-4. 온라인 마트는 꼭 마트가 아니더라도 식재료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 (ex. 쿠팡이츠, 오아시스마켓 등)를 의미하는 것일까요?

2-5. 해당 구분자 중 '기타' 항목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2-6. 각 업체별 대면 설문조사하실 때 사용하신 가이드라인(안내문), 설문지 등이 있으신 경우 함께 공유주실 수 있으실까요? (위 하위 문항들에 관해 확인 위함입니다.)


3. 관련한 방법론은 2015년 본 보고서가 발간된 이후 2023년 보고서까지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는 것 맞을까요?


바쁘신 와중에 확인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해당 문의는 Q&A 게시판에 게시드린 질문과 동일하오니 1회만 답변해주셔도 무방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4.04.22
안녕하세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입니다. 해당 내용은 담당자에게 전달했습니다. 빠른 답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글
연구보고서 문의드립니다.
이전글
중국산 양파 생산에 관하여 질문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