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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인삼산업의 중장기 발전방향

목차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오랫동안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특산물로 널리 알려져 왔던 인삼산업은 국내외
경제여건의 변화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즉, 국내적으로는 농촌 노임의
상승으로 경영의 수익성이 떨어져 인삼 생산이 감소하고, 국제적으로는 경쟁력을
상실해감에 따라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줄어 인삼 종주국의 지위를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위와 같은 국내외적인 여건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면서 인삼산업 전체의
구조 조정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는데, 이
연구는 국제화에 대응한 인삼산업의 중장기발전방향을 검토한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첫째, 인삼류의 국제교역과 수출 증대방안
둘째, 인삼 생산의 경제성과 구조 조정방안
셋째, 인삼의 가공산업 육성과 유통구조 개선방안
넷째, 인삼산업 관련제도의 문제점과 효율적인 지원체계 확립방안을 강구하는데
있다.
2. 연구 내용 및 연구방법
가. 연구 내용
(1) 인삼 생산의 경제성 분석 및 구조 조정
(2) 인삼의 소비실태와 전망
(3) 인삼 가공산업의 육성방안
(4) 인삼 및 인삼제품의 유통구조 개선
(5) 인삼의 국제교역과 수출 증대
(6) 인삼산업 판련 제도의 개선과 생산자단체의 활성화방안
나.연구방법
(1) 자 료
○ 인삼의 생산 및 경제성 분석:농가조사(93호)
○ 인삼의 소비실태 파악:소비자조사(2,000호)
○ 국제 경쟁력 분석:현지출장조사(중국, 홍콩)
(2) 분석방법
○ 관련 자료의 통계 분석과 생산자, 제조업체 및 관련단체의 전문가 의견 정리
3. 주요 연구 결과
(1) 인삼의 생산은 규모가 영세하고 노동집약적으로 이루어지는데 노동력
부족과 노임 상승 때문에 최근 경작면적이 정체되고 있으며, 수익성이 악화되어
수출이 정체 또는 감소하고 있다. 인삼 생산의 구조 조정 방안으로는 ① 경영규모의
확대에 의한 생산비 절감 (분석 결과 백삼은 2.46ha에서 생산비 25.6% 절감 가능),
② 생력적 기계의확대 보급에 의한 비용 절감, ③ 집단재배지 조성, ④ 직파의 확대
등재배방식의 전환, ⑤ 식재자금 지원규모 및 방법의 개선, ⑥ 경영주체의 유형별
육성, 그리고 ⑦ 양질 인삼의 생산 확대 등을 제시할 수 있다.
(2) 인삼은 주로 수삼을 위주로 소비되고 있는데, 홍삼과 백삼은 선물용으로,
수삼은 자가 소비용으로 구입되고 있다. 인삼가격에 대해서는 대체로 비싸다는
반응을 보인 반면 약효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소득과 연령 및
학력 계층간에 소비량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지역간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삼의 소비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고학력 추이, 그리고 건강에 대한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사회적 추세를 감안할 때 계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3) 인삼 가공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부응하는 새로운
제품의 개발과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강화, 포장 및 디자인의 고급화, 그리고
수출선의 다변화로 수요를 창출하고 인삼의 효능에 대한 과학적인 규명이
이루어져야 하며, 원료의 안정적 확보와 생산기술 개발 및 가공시설의 현대화,
그리고 보다 철저한 제품의 품질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홍삼산업의 경우 단계적
민영화를 추진하되 먼저 홍삼을 원료로 한 제품을 전문생산업체에 이양하고
백삼산업은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일정규모 이상의 위생적
처리시설을 갖춘 자의백삼 제조를 촉진하되, 이들에 대해 시설 및 운영자금 지원과
조세 감면과 같은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4) 인삼의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홍삼의 경우 홍삼포에서 생산된 수삼의
전량 수매와 6년 후 수매하한가의 예시, 수매 등급수를 줄이고 등급간 가격차를
확대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수삼 및 백삼은 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수매비축제도를 도입하고, 공사로부터 차입한 인삼사업진흥기금을 조합으로
이관시켜 중앙회의 독립성과 자울성을 제고하는 한편 지역조합이 산지 수삼
도매시장을 운영, 그리고 대도시에 직매장시설을 확충하고,생산자와 대량소비자간의
직거래를 활성화해야 한다.
(5) 인삼의 수출 증대를 위해서는 수출입제도를 재정비하는 한편인삼의
목표시장을 선택하고 시장의 성격에 적합한 수출전략을 수립하되 ① 가능한 한
인삼을 식품으로 분류하고 ② 제품의 다양화 및 품질의 고급화 ③ 포장 및 디자인의
개선 ④ 수출가격전략의 이원화 ⑤ 유통경로의 개선과 수출창구의 일원화와 함께
검사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6) 생산자단체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생산지도체계를 확립하고, 지도 내용을
정비하는 한편, 인삼협동조합의 신용사업을 확충하고, 생산자단체가 유통 및
가공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4. 연구결과의 활용
인삼협동조합중앙회의 용역사업으로 실시된 이 연구의 결과는 개방화에 대비한
인삼산업의 구조 조정과 생산자단체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구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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