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구보고서
- 이슈+
- 인재채용
- 연구원개요
- 정보공개
- 고객헌장 및 서비스 이행표준
- 학술지
- 농정포커스
- 공지사항
- 조직도
- 공공데이터 개방
- VOC 처리절차
- 글로벌 정보
- KREI논단
- 보도자료
- 원장실
- KREI 정보공개
- 개인정보 처리방침
- 농업농촌국민의식조사
- 주간브리프
- KREI I-zine
- 연구사업소개
- 사업실명제
- CCTV 설치 및 운영안내
- 세미나
- 농업농촌경제동향
- 농경나눔터
- 경영목표
- 연구협력협정 체결현황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 농식품재정사업리포트
- 동정&행사
- 윤리경영
- 해외출장연수보고
- 이메일 무단수집 금지
- 농업관측정보
- 연구제안
- 신고센터
- 질의응답
- 인권경영
- 체육시설 및 주차장 운영안내
- 뉴스레터
- 임업관측정보
- ESG경영
- KREI CI
- 찾아오시는 길
-
- 연구보고서
- 농촌경제
- 세계농업정보
- 개요
- 자료집
- 채용안내
- 원장 인사말
- 인권경영비전
- 안내
- 경영정보공시
- 국내
- 제1장 총칙
- ESG경영목표및전략
- 수시연구과제
- 논문기고안내
- 해외곡물시장동향
- 정보그림
- 채용공고
- 원장 약력
- 인권경영 추진체계
- 공공데이터 수요조사
- 사전정보공표
- 국외
-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
- ESG경영 추진체계
- 2024년 기본·일반연구보고서
- 논문작성도우미
- 농축산물수입동향(FTA)
- 조사결과
- 친인척 채용인원 공개
- 역대 원장소개
- 인권침해 구제절차 신고
- KREI 핵심정보
- 제3장 부당 이득의 수수 금지 등
- ESG 실천과제 및 추진성과
- 관련자료
- 인권경영 활동/교육
- 참고자료
- KREI RESEARCHER
- 제4장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 ESG성과평가
- 인권경영 지침/자료
- 제5장 위반시의 조치 등
- ESG경영위원회 운영기준
- 제6장 보칙
연구보고서
농업구조개선을 위한 국민연금 확대방안

목차
(1) 국민연금 확대 실시와 농업구조개선대책을 연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 현재 농업경영주의 노령화가 심화되어 농업구조가 악화되고 있다.
○ 한편 핵가족화와 분산가족화 등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 및 노인 부양의식의
변화 등으로 노령 농민들의 노후보장대책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 노령 농민들의 노후문제를 연금제도를 통해 보장하고, 이들의 농업경영의 이양을
유도함으로써 농업구조 개선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2) 1995년 7월부터 실시 예정인 국민연금 농어촌지역 확대실시방안은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 국민연금이 농어촌지역에 실시된다고 하더라도 현재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노령 농어민들의 노후보장대책으로는 미흡하다.
○ 농어민이 부담하는 연금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방법은 지원액이 적어 별도움이
되지못하며, 장기적으로는 자영업자에 대한 정부 지원의 빌미가 될 수 있다.
○ 관리·운영비를 농특세에서 지원하는 것은 농특세가 목적세라는 측면에서 볼때
농어민의 반발이 우려된다.
○ 연금 지급을 가입기간만으로 기준하게 될 경우, 즉 자영업자에 대한 은퇴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농업구조를 악화시키게 될 소지가 있다.
(3) 국민연금 농어촌 확대실시계획에 대한 농민의 여론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60세 이상의 노령 농민이 농업으로부터의 은퇴조건으로 특례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하는 조치에 대해서는 참여할 의사를 보이고 있다.
○ 가입 연령을 70세까지 연장할 경우 노령 농민들은 보험료를 일시불 소급납부방식으로
하여 가입 즉시 연금 수급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4) 주요 국가들의 농업경영이양장려제도를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농업경영이양장려제도는 농가의 규모에 따라 호응도가 다르며, 상업적 대농의
경우는 호응도가 낮고 영세할수록 호응도가 높다.
○ 경영이양장려제도의 영농 규모화효과, 경영주의 연소화효과는 국민연금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나라에서 더욱 효과가 크며, 국민연금과 관련없이 별도로 운영할 경우 그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5) 국민연금 확대 실시가 농업구조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고려해 볼 수 있다.
○ 농업경영이양장려제도를 강력하게 실시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 지원이 필요하므로
최소한의 지원으로도 경영이양장려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 60세 이상 65세 미만의 경영주가 농업경영을 이양하면 5년간의 연금보험료를
일시불로 지원하여 특례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이미 55세를 넘어 60세까지 5년간의 보험료 납입기간을 채우지 못하는 노령층에게도
농업경영을 이양하면 즉시 나머지 기간동안의 보험료를 소급하여 일시에 지원함으로써
특례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이에 소요되는 자금은 현재 농특세 재원으로 지원할 계획인 국민연금 농어촌확대실시
관리·운영비(1995년의 경우 489억원 정도)보다 적으므로 이를 활용토록 하고 관리·운영비
지원은 지양토록 한다.
요약문
저자정보

저자에게 문의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판매서점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
상세정보 조회22138
-
좋아요0
-
다운로드0
같은 분야 보고서
-
저출생·초고령화에 관한 농촌 주민의 경험과 인식: 초점집단토론 자료(1)
김정섭2024.12.30KREI 보고서 -
농촌 노인 맞춤 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 실태와 정책과제
김수린2023.10.30KREI 보고서 -
도농상생의 농산어촌 유토피아 실천모델 구현을 위한 관계인구 활용 방안
송미령2023.07.30KREI 보고서 -
농촌 지역 활성화를 위한 리빙랩 활용 방안
정도채2022.02.28KREI 보고서 -
2021 농어촌서비스기준 이행실태 점검·평가
김용욱2022.06.30KREI 보고서
- 다음글
- 우루과이 라운드 농산물협상 백서
- 이전글
- 농수산물 유통개혁 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