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구보고서
- 이슈+
- 인재채용
- 연구원개요
- 정보공개
- 고객헌장 및 서비스 이행표준
- 학술지
- 농정포커스
- 공지사항
- 조직도
- 공공데이터 개방
- VOC 처리절차
- 글로벌 정보
- KREI논단
- 보도자료
- 원장실
- KREI 정보공개
- 개인정보 처리방침
- 농업농촌국민의식조사
- 주간브리프
- KREI I-zine
- 연구사업소개
- 사업실명제
- CCTV 설치 및 운영안내
- 세미나
- 농업농촌경제동향
- 농경나눔터
- 경영목표
- 연구협력협정 체결현황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 농식품재정사업리포트
- 동정&행사
- 윤리경영
- 해외출장연수보고
- 이메일 무단수집 금지
- 농업관측정보
- 연구제안
- 신고센터
- 질의응답
- 인권경영
- 체육시설 및 주차장 운영안내
- 뉴스레터
- 임업관측정보
- ESG경영
- KREI CI
- 찾아오시는 길
-
- 연구보고서
- 농촌경제
- 세계농업정보
- 개요
- 자료집
- 채용안내
- 원장 인사말
- 인권경영비전
- 안내
- 경영정보공시
- 국내
- 제1장 총칙
- ESG경영목표및전략
- 수시연구과제
- 논문기고안내
- 해외곡물시장동향
- 정보그림
- 채용공고
- 원장 약력
- 인권경영 추진체계
- 공공데이터 수요조사
- 사전정보공표
- 국외
-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
- ESG경영 추진체계
- 2024년 기본·일반연구보고서
- 논문작성도우미
- 농축산물수입동향(FTA)
- 조사결과
- 친인척 채용인원 공개
- 역대 원장소개
- 인권침해 구제절차 신고
- KREI 핵심정보
- 제3장 부당 이득의 수수 금지 등
- ESG 실천과제 및 추진성과
- 관련자료
- 인권경영 활동/교육
- 참고자료
- KREI RESEARCHER
- 제4장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 ESG성과평가
- 인권경영 지침/자료
- 제5장 위반시의 조치 등
- ESG경영위원회 운영기준
- 제6장 보칙
연구보고서
농산물 수출시장 확대 방안 (2/2차연도)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 동향
제3장 농식품 수출 증대 요인 분석
제4장 주력 수출시장 분석과 전망
제5장 신흥시장 분석과 전망
제6장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 전략
제7장 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지원제도
제8장 중국과 일본의 수출지원제도
제9장 수출지원제도 개선방안
제10장 요약 및 결론
요약문
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은 2008년 국제 신용위기로 인한 선진국들의 경기 침체와 국제 곡물 가격 및 에너지 가격 상승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농식품 수입은 더욱 빠른 증가세를 보여 무역수지 적자 폭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2010년 농식품 무역수지 적자는 사상 최고인 199억 달러에 달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 증가율이 수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은 생산단계에서부터 수출을 목표로 고품질 농산물을 재배하는 전문 농가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 농식품 수출업체들의 규모가 영세하기 때문이다.
농식품의 해외시장 수출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함은 물론, 농가 소득 향상과 국내 농산물 가격 안정, 그리고 국산 농산물의 품질 향상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물론 수출업계와 농가까지 적극 참여하는 해외 수출시장 확대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농식품의 주력시장은 물론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 확대 전략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특히 주력 수출품목에 이어 수출 유망품목의 시장 확대를 위하여 수출 시장 소비자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보다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세부 품목별 수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다.
This is the second year report of the two-year collaborative research entitled 'A study on the agricultural export promotion strategies', which is led by the Korea Council of Economic and Social Research Institut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some effective agricultural export promotion strategies.
Various factors that affect Korean agricultural export have been analyzed by the Gravity model and found out GDP of the importing country and spacial distance from Korea were positively related with export amount. Also, government expenditure for export marketing increases agricultural exports.
In this study, emerging export markets were classified by four types; growth-potential neighboring market, growth-potential long distance market, hetero-geneous culture market, and fast-growing neighbor market. After selecting export promising product for each type of market, this study established export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the Conjoint Analyses and market-share simulations. Also, this study provided export pricing strategies for each market by the Price Sensitivity Measurement(PSM).
As a conclusion, this study provided some measures to expand agricultural export markets as follows;
First, organization and collectivization are needed to overcome the limits of small-scale structure of Korean agriculture. Flexible and various rather than uniformed policies should be applied to this process since the environment and conditions are very different according to the farms, products, and the locations.
Second, restructuring of agricultural export industry should be enforced by the government and the industry themselves in order to expand export markets. Since the scale of exporting companies are too small to sustain in the market, they can't establish strong brand power of Korean agricultural products in the overseas market. Through the entry into and exit from the market according to its principle, they need to merge into the large and specialized enterprises.
Finally, government export promotion support should be indirect and long-lasting rather than direct and one-time exhausting ones. For example, current expenditure for export logistic would be better to transit to the support for construction of export infrastructure such as cold chain, proccessing facilities, and common warehouse, etc. Support for overseas marketing and buyer invitation costs can also be considered as export infrastructure expenditures which would lead to the self-sustainable exporting farms and company.
Researchers: Myong-Keun Eor, Kyung-Phil Kim, Hyoung-Jin Jeon, Han-Pil Moon, Jung-Hee Han, Ji-Yong Lee
Research Period: 2011.1~2011.12
E-mail address: myongeor@krei.re.kr
저자정보

저자에게 문의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판매서점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
상세정보 조회81902
-
좋아요0
-
다운로드94
같은 분야 보고서
-
노지 원예농업의 스마트화 실태와 과제
구자춘2024.10.30KREI 보고서 -
대체식품 시장 변화에 따른 축산업의 대응 과제
이용건2024.10.30KREI 보고서 -
농산물 수급관리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기술 활용실태와 정책과제
최병옥2024.10.30KREI 보고서 -
농식품 글로벌 가치사슬 위험 요인 분석과 대응 방안연구
김종진2024.10.30KREI 보고서 -
수직농장의 운영 실태와 정책과제
서대석2023.09.30KREI 보고서 -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 대응 현황과 시사점
김병률2023.12.30KREI 보고서 -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서비스 활성화 방안(3/3차년도)
김병률2023.12.30KREI 보고서 -
2023('22년 기준) 김치산업 실태조사 분석보고서
박기환2023.12.30KREI 보고서 -
농산물 물류 효율화를 위한 정보화 방안 도출
송치홍2022.12.30KREI 보고서 -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서비스 활성화 방안(2/3차년도)
김성우2022.12.30KREI 보고서
- 다음글
- 농식품 수출지원제도 개선방안
- 이전글
- 2011 수확기 쌀 수급안정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