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로고

  1. ENG
  2. 사이트맵 열기
  3. 메뉴열기

연구보고서

외식업 경영여건 및 성과요인 분석과 시사점

2018.09.30 125924
연구보고서 표지
  • 과제성격
    정책연구(P250)
  • 저자
    김경필, 박미성; 한정훈
  • 등록일
    2018.09.30
  • 연구주제
    식품소비.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한국의 외식업 운영 동향 분석
제3장 거시적 경제환경 변화가 외식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제4장 한·일 외식업 동향 비교·분석
제5장 요약 및 시사점

요약문

외식산업은 국내산 농산물을 이용하여 국내외 소비기반을 확충하고 농산업, 문화, 관광 등 연관산업과 연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식품 소비 패턴이 다양화되고 외식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외식산업 규모도 크게 성장하였는데, 외식업 사업체 수는 2016년 기준으로 68만여 개, 매출액 규모는 119조 원 수준에 이른다.

하지만, 외식산업 규모가 크게 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외식 업체의 영세성과 경영 불안정성은 지속되고 있다. 외식산업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고 경쟁이 치열하여 사업체 창·폐업 비율이 다른 업종에 비해 높고 변동성도 큰 편이다. 이에 따라 외식업 동향 및 경영여건을 살펴보고 변화 전망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외식업의 업종별 동향 분석, 외식산업 성과에 대한 경제환경 변화의 영향 파악, 외국 사례와 비교·분석을 통한 외식업 변화를 전망함으로써 외식업 경영 안정성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저자정보
김경필
선임연구위원
소속: 유통혁신연구실
저자의 다른 보고서
저자에게 문의
김경필
선임연구위원
소속: 유통혁신연구실
저자에게 문의
  • 상세정보 조회
    125924
  • 다운로드
    342
다음글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육성 및 발전방안 연구
이전글
2018 농산어촌 신활력 모델 개발 및 확산 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