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구보고서
- 이슈+
- 인재채용
- 연구원개요
- 정보공개
- 고객헌장 및 서비스 이행표준
- 학술지
- 농정포커스
- 공지사항
- 조직도
- 공공데이터 개방
- VOC 처리절차
- 글로벌 정보
- KREI논단
- 보도자료
- 원장실
- KREI 정보공개
- 개인정보 처리방침
- 농업농촌국민의식조사
- 주간브리프
- KREI I-zine
- 연구사업소개
- 사업실명제
- CCTV 설치 및 운영안내
- 세미나
- 농업농촌경제동향
- 농경나눔터
- 경영목표
- 연구협력협정 체결현황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 농식품재정사업리포트
- 동정&행사
- 윤리경영
- 해외출장연수보고
- 이메일 무단수집 금지
- 농업관측정보
- 연구제안
- 신고센터
- 질의응답
- 인권경영
- 체육시설 및 주차장 운영안내
- 뉴스레터
- 임업관측정보
- ESG경영
- KREI CI
- 찾아오시는 길
-
- 연구보고서
- 농촌경제
- 세계농업정보
- 개요
- 자료집
- 채용안내
- 원장 인사말
- 인권경영비전
- 안내
- 경영정보공시
- 국내
- 제1장 총칙
- ESG경영목표및전략
- 수시연구과제
- 논문기고안내
- 해외곡물시장동향
- 정보그림
- 채용공고
- 원장 약력
- 인권경영 추진체계
- 공공데이터 수요조사
- 사전정보공표
- 국외
-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
- ESG경영 추진체계
- 2024년 기본·일반연구보고서
- 논문작성도우미
- 농축산물수입동향(FTA)
- 조사결과
- 친인척 채용인원 공개
- 역대 원장소개
- 인권침해 구제절차 신고
- KREI 핵심정보
- 제3장 부당 이득의 수수 금지 등
- ESG 실천과제 및 추진성과
- 관련자료
- 인권경영 활동/교육
- 참고자료
- KREI RESEARCHER
- 제4장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 ESG성과평가
- 인권경영 지침/자료
- 제5장 위반시의 조치 등
- ESG경영위원회 운영기준
- 제6장 보칙
농촌경제
도시가구의 과실 구매행태 변화 분석

목차
1. 서론
2. 소비자 조사 개황
3. 과실 구매행태 변화 분석
4. 결론
요약문
초록
과실 공급량이 증가하고 연중 신선 과일류 공급이 가능해짐에 따라 소비시장에서 국내 과일류뿐만 아니라 수입 과일과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국내 과실의 소비를 촉진하고 대내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과실 상품에 대해 요구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생산과 유통단계에서 이에 부응하여 실천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과실 구매 행태를 파악하고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구매행태 및 기호의 변화를 도출하였으며 과실 생산과 출하 단계에서 추진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맛이 과실 수요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므로 향후 과실 생산에 있어서 당도 증진 등 우선 맛있는 과실을 생산하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도록 생산 체계를 개선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출하 및 유통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이 당도, 원산지 등 품질표시에 대해 인식하면서 원하는 포장 단위로 구매하고 신선한 과실을 소비할 수 있도록 출하체계도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grasping the changes of household behavior on fruit purchasing and presenting an implication with the direction for production and shipping in Korea. The items on this study are apple, pear, citrus, sweet persimmon, orange imported, and grape imported. This analysis was practiced by comparing the results of consumer's survey with those of pre-conducted surveys. The survey shows that the proportion of buying fruits at big discount stores is largely increased and consumers have a top priority to sweet-level quality over the price. As a result, it is forecasted that the future demand for fruits will be decided by quality such as sweet-level, freshness, etc. To raise the demand of domestic-produced fruits and improve competitiveness to stand comparison with fruits imported, it is need to be considered improving of quality of sweet-level and changing of commodity shipping systems to the consumer-preferred.
저자정보

저자에게 문의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판매서점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
상세정보 조회14349
-
좋아요0
-
다운로드21
같은 분야 보고서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다음글
- 주요 과채의 품종 간 시장점유율 분석
- 이전글
- 조건부 로짓모형을 이용한 도시와 농촌의 통근 행태 비교, 199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