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구보고서
- 이슈+
- 인재채용
- 연구원개요
- 정보공개
- 고객헌장 및 서비스 이행표준
- 학술지
- 농정포커스
- 공지사항
- 조직도
- 공공데이터 개방
- VOC 처리절차
- 글로벌 정보
- KREI논단
- 보도자료
- 원장실
- KREI 정보공개
- 개인정보 처리방침
- 농업농촌국민의식조사
- 주간브리프
- KREI I-zine
- 연구사업소개
- 사업실명제
- CCTV 설치 및 운영안내
- 세미나
- 농업농촌경제동향
- 농경나눔터
- 경영목표
- 연구협력협정 체결현황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 농식품재정사업리포트
- 동정&행사
- 윤리경영
- 해외출장연수보고
- 이메일 무단수집 금지
- 농업관측정보
- 연구제안
- 신고센터
- 질의응답
- 인권경영
- 체육시설 및 주차장 운영안내
- 뉴스레터
- 임업관측정보
- ESG경영
- KREI CI
- 찾아오시는 길
-
- 연구보고서
- 농촌경제
- 세계농업정보
- 개요
- 자료집
- 채용안내
- 원장 인사말
- 인권경영비전
- 안내
- 경영정보공시
- 국내
- 제1장 총칙
- ESG경영목표및전략
- 수시연구과제
- 논문기고안내
- 해외곡물시장동향
- 정보그림
- 채용공고
- 원장 약력
- 인권경영 추진체계
- 공공데이터 수요조사
- 사전정보공표
- 국외
-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
- ESG경영 추진체계
- 2024년 기본·일반연구보고서
- 논문작성도우미
- 농축산물수입동향(FTA)
- 조사결과
- 친인척 채용인원 공개
- 역대 원장소개
- 인권침해 구제절차 신고
- KREI 핵심정보
- 제3장 부당 이득의 수수 금지 등
- ESG 실천과제 및 추진성과
- 관련자료
- 인권경영 활동/교육
- 참고자료
- KREI RESEARCHER
- 제4장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 ESG성과평가
- 인권경영 지침/자료
- 제5장 위반시의 조치 등
- ESG경영위원회 운영기준
- 제6장 보칙
농촌경제
브랜드자산과 쌀 구매와의 관계 연구

목차
1. 서론
2. 우수브랜드 쌀
3. 이론적 배경
4. 연구모형 및 자료수집
5. 분석 결과
6. 결론
요약문
본 연구는 브랜드 자산이 우수브랜드 쌀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지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브랜드 가치가 높고 향후 명품브랜드로 육성되고 있는 우수브랜드 쌀을 대상으로 브랜드 자산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연구에서 중요시 되었던 쌀의 품질(친환경, 재배의 방법이나 안전성, 영양성분, 생산지역, 품질보증)이 우수브랜드 쌀의 경우에는 구매결정 요인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우수브랜드 쌀의 품질은 일반브랜드와 차별화 되지 못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소비자가 차별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혁신성, 독특성, 흥미, 구매고객)가 소비자의 쌀 브랜드 구매결정 요인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쌀은 유형별로 지리적 이미지, 지역부존 자원, 기능성 쌀, 생산 및 판매조직 구축형, 유기농 쌀, 이미지가 강조된 쌀로 분류할 수 있고, 특히 브랜드 이미지가 강조된 쌀은 지역명, 기능, 품질 등의 한계를 넘어 쉽게 재인(recognition)하거나 회상(recall)할 수 있는 쉬운 상표명으로 특정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 전략의 핵심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는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기업이 의도한 바와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브랜드이미지의 형성을 소비자에게 맡겨두고 행운만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기업이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는 체계적이면서도 장기적인 브랜드 이미지 개발과 이의 관리가 요구된다. 기업이 원하는 바람직한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 컨셉의 개발을 통해 구체적으로 목표소비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셋째, 브랜드 충성도를 구성하는 고가격의 구매, 좋아함, 선호하는 마음, 구매의사 등이 우수브랜드 쌀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쉬운 상표, 광고를 본 기억, 이웃에 의한 구전효과, 로고나 상징의 기억, 인터넷 홍보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전략이 우수브랜드 쌀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정된 우수브랜드 쌀을 집중 육성하는 정부?지자체?개인(RPC 포함)의 광고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o research on factors that make customers to purchase “Excellent Brand Rice,” a rice brand chosen by consumer groups and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local governments, the agricultural cooperative Nonghyup, private businessmen and rice processing complexes.
In the research model, the dependent variable is “Excellent Brand Rice” purchase. The independent variables are pre-perceptive qualities , brand image, brand loyalties, and brand perceptions .The research results a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the factors of excellent brand rice purchase decision were brand good images, loyalties, brand perceptions. But rice qualities that were regarded very significant in earlier research have not been included in the rice purchase decision factors.
저자정보

저자에게 문의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판매서점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
상세정보 조회12603
-
좋아요3
-
다운로드36
같은 분야 보고서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다음글
- FTA를 하면 사회후생은 항상 증가하는가
- 이전글
- 농업관측정보 조사시스템 성과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