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BWS 방법을 이용한 쇠고기 구매 결정요인과 소비자 선호 관계 분석
  • 
						    BWS 방법을 이용한 쇠고기 구매 결정요인과 소비자 선호 관계 분석

    저자
    장재봉 , 김민경
    등록일
    2016.06.29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본 연구는 쇠고기 구매행위와 선호를 분석한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쇠고기와 관련된 11가지 주요 구매요인을 선정한 후, 최대최저조정법(BWS)을 적용한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쇠고기 구매결정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계측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쇠고기를 구매할 때 안전성, 신선도, 원산지, 맛, 가격 요인들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고려하지만 브랜드, 용량, 구매 목적, 마블링, 등급 요인들은 상대적 중요도가 낮은 요인들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구매 결정요인들은 쇠고기의 등급과 원산지, 구매빈도와 관련성이 ...

  • 목차

    • 1. 서론
      2. best-worst scaling(BWS) 방법
      3. 자료
      4. 분석 결과
      5. 결론

    요약문

    본 연구는 쇠고기 구매행위와 선호를 분석한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쇠고기와 관련된 11가지 주요 구매요인을 선정한 후, 최대최저조정법(BWS)을 적용한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쇠고기 구매결정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계측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쇠고기를 구매할 때 안전성, 신선도, 원산지, 맛, 가격 요인들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고려하지만 브랜드, 용량, 구매 목적, 마블링, 등급 요인들은 상대적 중요도가 낮은 요인들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구매 결정요인들은 쇠고기의 등급과 원산지, 구매빈도와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정보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장재봉 (Chang, Jaebong)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장재봉 (Chang, Jaebong)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8822 0 56 0 0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 다음글 축산물 등급판정수수료 산정에 관한 연구
  • 이전글 농산물 무역 네트워크 변화 분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