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승마 서비스 속성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 
						    승마 서비스 속성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저자
    김현중 , 지인배; 구자춘; 서강철; 최승철
    등록일
    2017.06.30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이 논문에서는 선택실험법을 적용하여 승마 속성에 대한 정기 승마자의 선호를 규명하고 한계지불의사를 계측하였다. 분석 결과, 승마장 규모가 클수록, 접근성이 양호할수록, 실내 승마와 외승 활동이 가능한 경우, 승마 이용료가 낮아질수록 정기 승마자의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말의 종류 중에서는 웜블러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마 속성에 대한 한계지불의사 계측 결과, 소규모 승마장보다 대규모 승마장 이용을 위해 월 10만 원을 추가로 지불할 의사가 있었고, 접근성이 우수한 승마장 이용을 위...

  • 목차

    • 1. 서론
      2. 승마산업 현황
      3. 실험 설계 및 설문 조사
      4. 분석 모형과 분석 결과
      5. 요약 및 시사점

    요약문

    이 논문에서는 선택실험법을 적용하여 승마 속성에 대한 정기 승마자의 선호를 규명하고 한계지불의사를 계측하였다. 분석 결과, 승마장 규모가 클수록, 접근성이 양호할수록, 실내 승마와 외승 활동이 가능한 경우, 승마 이용료가 낮아질수록 정기 승마자의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말의 종류 중에서는 웜블러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마 속성에 대한 한계지불의사 계측 결과, 소규모 승마장보다 대규모 승마장 이용을 위해 월 10만 원을 추가로 지불할 의사가 있었고, 접근성이 우수한 승마장 이용을 위해 월 15만 원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라마와 비교하여 웜블러드를 기승하기 위해 27만 원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외승과 실내 승마가 가능한 경우 한계 지불의사는 각각 31만 원과 39만 원으로 계측되었다. 승마 속성에 대한 응답자의 선호 차이는 잠재계층 모형을 통해 규명되었는데, 선호가 비슷한 그룹이 6개로 구분되었다. 각 그룹별로 소득 수준, 성별, 회원 유형 등에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저자에게 문의

    김현중 이미지

    저자소개
    김현중 (Kim, Hyunjoong)
    - 연구위원
    - 소속 : 농식품정책성과관리센터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19271 0 79 0 0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 다음글 옥수수와 밀 선물가격 결정요인 비교분석 : 베이지안모델평균을 이용하여
  • 이전글 마늘 도매가격 시계열 예측 모형 비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