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2007∼2012년 「광업제조업조사」에서 조사한 식품제조업 31개의 세세분류산업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식품제조업의 시장집중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식품제조업내 상위기업의 매출액 및 유형자산 규모가 클수록, 이 산업의 진입장벽은 높아져 신규기업의 진입이 어렵고 상위기업들의 시장집중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광고집중률도 시장집중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산업성장률이 높을수록 상위기업의 시장집중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 식품제조업체의 경쟁력...
본 논문은 2007∼2012년 「광업제조업조사」에서 조사한 식품제조업 31개의 세세분류산업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식품제조업의 시장집중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식품제조업내 상위기업의 매출액 및 유형자산 규모가 클수록, 이 산업의 진입장벽은 높아져 신규기업의 진입이 어렵고 상위기업들의 시장집중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광고집중률도 시장집중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산업성장률이 높을수록 상위기업의 시장집중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 식품제조업체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하여 국내 식품제조업의 경쟁체계 구축과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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