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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설계 및 절차 

모집단

  • ◯ 대한민국에 거주 중인 만 19세 이상 만 75세 미만인 식품 주구입자와 만 13세 이상 만 75세 미만인 가구원(성인, 청소년)

표본 추출틀

  • ◯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집계구 및 KB 신규아파트 명부를 표본 추출틀로 이용하는 다중틀(multiple frame) 방식을 적용

표본 설계 기본 방향

  • ◯ 우리나라 소비자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대표성 있는 표본을 추출
  • ◯ 반복조사를 통해 시점 간 변화인 트렌드 추정이 가능하도록 유사패널(quasi-panel)형태의 중복표본 운영

설문조사: 식품·식자재 주 구입자는 타계식 대면 면접 조사, 가구원은 자기기입식 조사로 진행

  • ① 가구 내 식 식품·식자재 주 구입자의 경우 면접원이 조사를 위해 정해진 가구에 방문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참여자에게 질문하고 조사 참여자가 응답한 내용을 기록하는 대면 면접 방식
  • ② 가구원의 경우, 주 구입자에게 나머지 가구원(성인 및 청소년) 대상 설문지를 전달, 각각의 가구원(성인 및 청소년)이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 조사에 참여하고, 설문 유치 2∼3일 후에 면접원이 가구에 재방문하여 회수
  • ※ 가구원 조사에서 청소년 등 필요 시 온라인 조사를 병행우리나라 소비자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대표성 있는 표본을 추출
  • 실사 및 자료처리 절차

    진행 일정

    • ◯ 본 조사는 1년 주기로 매년 조사되며 매년 5~6월경 시작하여, 7~8월경 조사를 종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