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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동향 목록 - 번호, 언론사명, 보도일자, 기사제목, 기사요약 정보 제공
번호 언론사명 보도일자 기사제목 기사요약
NO14 언론사명농수축산신 보도일자2023.12.05 기사제목 기사요약내년 식품소비 트렌드는 고물가 대응과 개인 취향·가치 추구가 중요한 흐름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계속된 인플레이션으로 내년에도 도시락 싸오기, 배달 대신 포장, 못난이 농산물 구입, 저렴한 자체브랜드(PB) 상품 구매 등 소비자들의 각종 알뜰 소비 행태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식품업계도 반응하며 자사의 공식몰 혜택 강화, 유통단계 축소, 파격적 할인혜택 등을 내걸면서 온라인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NO13 언론사명보건뉴 보도일자2023.12.04 기사제목 기사요약우리나라 가구의 고물가 인식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계속된 것으로 나타났고,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입과 간편식에 대한 소비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 결과에 의하면 2022년 체감물가 수준이 115.4(2021년 대비 15.4% 증가를 의미)로 201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햇는데, 올해에도 이러한 고물가 인식이 계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체감물가 수준은 114.1(2022년 대비 14.1% 증가를 의미)로 조사되었는데, 작년에 비해서는 낮지만 예년에 비해서는 크게 높은 수치다.
NO12 언론사명한국농정신문 보도일자2023.12.03 기사제목 기사요약실제 ‘식료품’ 물가는 지난해만큼 큰 폭은 아니지만 꾸준히 오르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이러한 고물가 상황에서도 우리나라 가구의 46.8%는 식품 구입에 변화가 없었다고 응답했다. 이에 대해 농경연 연구진은 “고물가 상황에 대응할 경제적 여력을 가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경제적 여력이 없는 가구에게는 대응 방법이 없었을 수도 있음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NO11 언론사명농민신문 보도일자2023.12.01 기사제목 기사요약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1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23 식품소비행태 조사결과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식품소비행태조사 3기(2023년~2027년)로 새롭게 진행됐다. 농경연은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2020년 모집단 반영 집계구 패널표본을 교체했다. 또한 조사 문항 역시 보완해 이용자 수요에 대응한 안정적 조사 기반을 마련했다.
NO10 언론사명한국농촌경제신문 보도일자2023.12.01 기사제목 기사요약올해 식료품 물가는 2022년만큼 큰 폭은 아니지만 꾸준히 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고물가 상황에서 우리나라 가구의 46.8%는 식품구입에 변화가 없었다. 온라인을 통한 식품구입 또한 지속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공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로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한 가구의 비중은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에 2.1%에 불과했는데, 지속적으로 비중이 증가해 올해에는 9.9%에 달했다.
NO9 언론사명farminsight 보도일자2023.01.03 기사제목 기사요약지난 10년 간 집에서 식사 및 조리는 감소하였으며, 외식 및 간편식 소비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 주 구입장소는 '온라인'으로, 간편 및 편리성 지향 가구는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NO8 언론사명브릿지경제 보도일자2022.12.09 기사제목 기사요약지난 10년 우리나라 가구는 집에서의 식사 및 조리를 지속적으로 줄여왔으며, 식품 주구입장소로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동기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언택트 소비행태가 가속화되었고, 이러한 양상은 2022년에도 지속된 것으로 풀이된다.
NO7 언론사명농민신문 보도일자2021.12.17 기사제목 기사요약‘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급증한 온라인 식품 구매가 앞으로도 계속 활기를 띨 전망이다. 또 먹거리 물가 상승으로 식품을 구입할 때 맛이나 품질보다는 가격을 먼저 고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NO6 언론사명매일경제 보도일자2021.12.14 기사제목 기사요약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온라인을 통해 식품을 구입하는 행태는 현재 수준과 동일할 것이라는 응답율이 8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NO5 언론사명식품외식경제 보도일자2021.12.14 기사제목 기사요약코로나19 사태 이후 변화한 식품·외식 산업의 구조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올해 국내 소비자들은 치솟은 먹거리 물가 영향으로 음식을 고를 때 가격을 가장 중요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외식이 줄어든 대신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가구가 늘면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식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