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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 우리나라 가구와 개인의 식품소비 및 외식 행태, 식생활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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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촌경제연구원, 우리나라 가구와 개인의 식품소비 및 외식 행태, 식생활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 개최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최세균)은 12월 5일(금) 13시부터 aT센터 중회의실에서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를 개최함.

○ 식품소비행태조사는 식품 주구입자, 성인 및 청소년 가구원을 대상으로 가구 및 개인의 식품 소비와 식생활 파악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013년에 이어 올해 2번째 조사이며, 2014년에는 3,334가구와 성인 5,194명, 청소년 941명이 조사에 참여함.
  - 표본의 대표성 확보를 위해 2010 인구주택총조사 조사구 및 가구 명부를 이용하였고, 2013년에 이어 일부 가구를 중복 조사하여 트렌드 분석이 가능함.

○ 최세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식품의 원활한 수급과 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식품소비행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연구원이 대표적이고 신뢰할만한 식품소비행태 통계를 구축하기 위해 ‘식품소비행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함.

□ 가구 내 식품소비 행태
○ 가구의 식품 구입 빈도는 주 1회가 39.0%로 가장 많고, 주요 식품 구입 장소는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31.7%), 대형 할인점(29.6%), 재래시장(26.2%)순으로 나타남.

○ 1년 전 식품 물가수준을 100이라 할 때 주부들은 체감 장바구니 물가 수준을 114.4로 전년 대비 14% 정도 상승한 것으로 평가하였으나 2013년의 128.5에 비해 상승폭이 완화된 것으로 조사됨.

○ 인터넷으로 식품을 구입하는 가구는 15.4%, 온라인 쇼핑몰 이용 비중이 56.8%로 가장 높고, 대형할인점의 온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비중이 전년대비 5%p 증가함.

○ 친환경 식품을 구입하는 가구는 34.9%, 응답 가구의 10% 정도는 주 1회 이상 친환경 식품을 구입함.

○ 가구의 절반(47.5%) 정도는 기능성 식품을 섭취하며, 비타민 등 특정성분 식이보충제(67.4%)와 홍삼·인삼(42.5%)을 섭취하는 가구가 많음.

○ 백미의 경우 20kg대 포장(57.0%)을 구입하는 가구의 비율이 가장 높고, 10kg대 이하 포장(33.8%)을 구입하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음.

○ 채소는 벌크 형태 구입이 59.5%로 많으나, ‘소포장 형태’로 구입하는 가구도 40.3%임. 성인 가구원이 가장 선호하는 과일은 ‘수박(22.7%)’과 ‘사과(17.0%)’ 이며, 20대 이하는 귤, 딸기를 상대적으로 더 선호함.

○ 가구에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종류는 ‘돼지고기(71.3%)’이며, ‘쇠고기(13.1%)’, ‘닭고기(11.8%) 순으로 소비함. 찌개/반찬용 돼지고기 구입 시 전지 구입 비중이 2013년에 비해 증가하였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경우 전지 등 비선호부위를 구매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특징을 보임.

○ 응답 가구의 절반(46.1%)은 미국산 수입 쇠고기를 소비할 의향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나, 2013년에 비해 수입산 소비 의향이 다소 상승함. 수입산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쇠고기에 비해 구입 의향이 낮음.

○ 가구의 절반 이상은 김치를 ‘직접 만들어(56.7%)’ 조달하고 있으나, 가구주가 30대 이하인 경우는 가족/친지로부터 조달하는 비중이  73.9%에 달함.

□ 외식 및 배달·테이크아웃 소비행태
○평소 가구의 3/4이 외식을 하고 있으며, 가족 외식을 위해서 주로 고깃집 또는 한식당을 이용함.

○ 배달ㆍ테이크아웃을 이용하는 가구는 절반 정도(53.6%)이며, 맞벌이  가정에서 배달·테이크아웃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음.

○ 가구 내 배달ㆍ테이크아웃 메뉴로는 치킨(42.8%)을 가장 선호하고, 다음으로 중화요리(19.0%)와 피자(18.9%)임.

○ 전년대비 이용 빈도 및 지출액이 증가한 외식 유형은 패스트푸드, 한식, 중화요리, 배달ㆍ테이크아웃으로 나타남.  

□ 식생활 만족도
○ 주부들이 평가하는 식생활 만족도는 69.2점, 개인식생활 만족도는 청소년(71.0점)이 성인(70.0점)에 비해 보다 높게 나타남.

○ 인터넷으로 구입한 식품의 가격 및 품질 만족도는 각각 72.2점, 70.6점으로 가격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친환경식품의 가격 및 품질 만족도는 각각 59.8점, 69.0점으로 가격에 비해 품질 만족도를 높게 평가함. 

○ 조리식품, 배달식품, 외식의 구매빈도가 높은 가구일수록 식생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가구원의 결식횟수, 비만도 등의 측면에서 양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됨.

○ 1인 가구(특히 남성)이거나, 고령가구, 소득수준이 낮은 가구의 경우 식품 구매력이 낮거나 외식 의존형 식생활로 인하여 다른 계층에 비해 식생활 상태가 양호하지 않았음.

○ 1인 가구의 식생활만족도는 남성, 배달이나 테이크아웃 음식의 구입 빈도가 높을수록, 소득이 낮을수록 낮아짐.

□ 소비자의 식품 정책 인식
○ 식품 관련 소비자 정책 만족도는 성인/청소년이 각각 63.4점, 64.4점으로 전년도(62.8점, 65.4점)에 비해 약간 증가하였으나, 괄목할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조사됨.

○ 식품 관련 소비자 정책 중 성인과 청소년 모두 ‘식품안전 보장’을  각각 63.3%, 60.7%로 가장 중시함. 우리나라 식품이 전반적으로 안전하다는 인식은 10명 중 3∼4명 정도이며, 성인의 46.6%는 안전한 식품을 위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함.

○ 국내산 식품의 안전성 평가는 5점 만점에 성인, 청소년 모두 3.7점 수준인 반면, 수입산 식품의 안전성 평가는 2.5점 내외로 국산보다 상당히 낮음.

○ 식품 안전관리를 위해 주체별 중요성을 평가한 결과 생산자가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으로는 중앙정부, 유통 및 판매업체로 조사됨.

○ 식품 표시사항과 관련하여 청과물과 육류 구입시에는 가격과 원산지를, 가공식품 구매시에는 유통기한과 가격을 우선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식품 표시제도의 인지도는 원산지표시제도(88.7%)와 유기농 인증 제도(78.5%)가 가장 높으며, 실제 식품 표시 활용도는 2013년에 비해 다소 증가함.

○ 식품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비용지불의사가 높고, 식품환경에 대한 개선의지도 높은 것으로 분석됨.

○ 식생활 관련 정보는 성인은 방송에서 가장 많이 얻고, 청소년은 주위사람을 통해 얻는다고 응답함.

○ 음식에 관한 기초지식을 교육하기에 적절한 시기로는 초등학교 저학년(36.3%), 초등학교 고학년(22.0%), 중학생(17.4%), 유아기(14.8%)  순으로 조사됨.

○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안전행동의 수준으로 소비자를 4개의 집단으로 유형화한 결과 현재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안전성향과 위험지각이 모두 높은 ‘위험반응집단’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철저한 식품 생산 및 유통 관리, 수입식품 검역 등을 통해 식품 안전을 보장해줌으로써 식품시장에 대한 신뢰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함.

*관련사진 보기!
* 첨부: 발표자료집 1부.

원문
작성자 KRE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