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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설계 및 가중치 

표본구성

기본방향
  • ㅇ 주요 외식 형태별(한식, 중식, 일식 등)에 대한 통계산출이 가능하도록 설계함.
  • ㅇ 종사자규모별(매출액의 보조정보) 대한 통계산출이 가능하도록 설계함
표본추출 특성치
  • ㅇ 업종별, 종사자규모별로 층화하고 권역별(내제적 층화)
표본설계 단위
  • ㅇ 음식업종별 상용종사자 규모에 따라 제곱근 비례배분함
표본설계 방법
  • ㅇ 외식업종별 특성(한식, 중식 일식 등)에 따라 업종별 및 종사자규모별로 층화하여 층별 제곱근 비례배분함(권역별로는 내제적 층화를 실시함)
  • ㅇ 모집단 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100인 이상 사업체는 전수조사하고, 업종별 종사자 규모별로 30개 미만인 업체는 전수조사함.
  • ㅇ 업종별로는 13% 내외로 목표오차를 관리하도록 하고, 종사자규모별로는 7%내외로 오차를 관리하도록 함.
표본추출방법
  • ㅇ 업종별, 종사자 규모별로 층화하고, 권역별로 내제적 층화하여 층화계통추출에 의해 표본추출함.
표본대체방법
  • ㅇ 휴폐업으로 인한 유고사업체가 발생한 경우 동일 업종 및 규모에 따라 대체사업체를 추출하여 조사하도록 함.
  • ㅇ 이를 위해 표본 설계시 약 3배수의 대체 사업체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대체가 가능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