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 조사설계 및 절차

주요컨텐츠

조사설계 및 가중치 

조사설계

조사대상
  • ㅇ 전국 2,000가구 주구입자
    • - 만 20~69세 가구내 식품 주구입자
    • - 만 14~74세 청소년 및 성인 가구원
모집단
  • ㅇ 표본추출틀로는 통계청의 2015년 등록센서스 조사구 명부를 사용
    • - 조사구란 지리적으로 인접한 일반 가구를 블록화한 지역단위
    • - 2015년에 구축된 기본 조사구는 행정자료를 기반으로 동읍면 단위에서 평균 30가구를 포함하도록 하였고, 최근에는 인접한 조사구를 결합하여 평균 60가구를 포함하는 병합 조사구를 구축하여 제공
조사항목: 식품구입/소비행태 일반,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현황 등 7개 부문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구성내용>
부문구분 문항구성
A. 가공식품 구매 및 소비 행태 일반
  • ▪ 평소 가공식품 구입 주기
  • ▪ 가공식품 구입 시 중요요소
  • ▪ 가공식품 주 구입장소 및 이용 이유
  • ▪ 지출액 기준 많이 구입하는 품목군
  • ▪ 최근 1년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여부
  • ▪ 온라인으로 가공식품을 구입 하는/하지 않는 이유
  • ▪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주기
  • ▪ 온라인 구입 가공식품의 가격 및 품질 만족도
B.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현황
  • ▪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 변화
  • ▪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C. 간편식 구입현황
  • ▪ 간편식 구입 주기 및 월평균 지출액
  • ▪ 간편식 품목별 구입 변화
  • ▪ 간편식 제품 구매 시 중요요소
  • ▪ 간편식 주 구입 이유
  • ▪ 간편식 구입 장소
  • ▪ 간편식 요소별 만족도
D. 건강기능식품 구입현황
  • ▪ 건강기능식품 구입 시 중요 요소
  • ▪ 많이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
  • ▪ 건강기능식품 복용하는/하지 않는 이유
  • ▪ 건강기능식품 주 구입장소 및 이용 이유
  • ▪ 건강기능식품 요소별 만족도
  • ▪ 최근/향후 1년간 건강기능식품 구입 변화
E. 유기가공식품 구입현황
  • ▪ 유기가공식품 인지 여부 및 품질에 대한 신뢰도
  • ▪ 유기가공식품 구입 경험 및 이유
  • ▪ 유기가공식품 구매 시 중요요소
  • ▪ 유기가공식품 주 구입장소 및 이용 이유
  • ▪ 유기가공식품 요소별 만족도
  • ▪ 최근/향후 1년간 유기가공식품 구입 변화
F. 식품 소비 라이프 스타일 및 인식
  • ▪ 가격에 대한 인식도
  • ▪ 동일상품 구매 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구매처
  • ▪ 가격변화가 가장 심한 품목
  • ▪ 장바구니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품목
  • ▪ 건강에 가장 좋은/나쁜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 ▪ 품목별 선호도
G. 가구특성
  • ▪ 가족 구성 및 주거 형태
  • ▪ 현재 맞벌이 여부
  • ▪ 월평균 가구 소득 및 식료품 구매액
  • ▪ 건강에 대한 관심
  • ▪ 가구원/동거인 중 증상/병증 여부
  • ▪ 직업, 학력, 결혼 여부

조사절차

자료수집 체계(용역)
  • ㅇ 조사원 → 위탁조사(전문 조사업체)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방법
  • ㅇ 가구 내 식품 주 구입자의 경우 면접원이 조사를 위해 정해진 가구에 방문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참여자에게 질문하고 조사 참여자가 응답한 내용을 그대로 기록하는 대면 면접조사 방식
  • ㅇ 성인 및 청소년 등 일반인의 경우 온라인 설문 시스템을 개발하여, 패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방식
  • ㅇ B.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현황은 총 2,000개의 표본가구를 1,000개 가구씩 2개의 그룹으로 나누는 분할 설문 표본 방식으로 조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