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설계는 기본적으로 조사운영 및 주요 분석 영역별로 안정적인 분석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고려
표본조사 및 자료분석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모집단 층화를 고려
2023년도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는 주 구입자 대상 2,203가구, 일반소비자 2,000명이 조사에 참여하고 분석에 사용됨
주 구입자 대상구분 | 응답자수 (가구) | 비중 | |
---|---|---|---|
거주지역 | 수도권 | 695 | 31.5 |
충청권 | 322 | 14.6 | |
호남권 | 328 | 14.9 | |
대경권 | 313 | 14.2 | |
동남권 | 374 | 17.0 | |
강원권 | 171 | 7.8 | |
행정구역 | 동 | 1,767 | 80.2 |
읍면 | 436 | 19.8 | |
가구원 수 | 1인 | 452 | 20.5 |
2인 | 842 | 38.2 | |
3인 | 475 | 21.6 | |
4인 이상 | 434 | 19.7 | |
가구주 성별 | 남성 | 1,676 | 76.1 |
여성 | 527 | 23.9 | |
가구주 연령대 | 20대 | 66 | 3.0 |
30대 | 285 | 12.9 | |
40대 | 375 | 17.0 | |
50대 | 673 | 30.5 | |
60대 이상 | 804 | 36.5 | |
가구주 최종학력 | 중졸 이하 | 148 | 6.7 |
고졸 | 937 | 42.5 | |
전문대졸 이상 | 1,118 | 50.7 | |
가구주 직업 | 관리/전문/사무직 | 818 | 37.8 |
서비스/판매직 | 712 | 32.9 | |
기계/농립어업/단순노무 | 551 | 25.5 | |
기타 | 84 | 3.9 | |
가구 소득 | 200만원 미만 | 314 | 14.3 |
200~400만원 미만 | 678 | 30.8 | |
400~600만원 미만 | 757 | 34.4 | |
600만원 이상 | 454 | 20.6 | |
전체 | 2,203 | 100.0 |
구분 | 응답자수 (가구) | 비중 | |
---|---|---|---|
거주지역 | 수도권 | 1,004 | 50.2 |
충청권 | 224 | 11.2 | |
호남권 | 218 | 10.9 | |
대경권 | 193 | 9.7 | |
동남권 | 298 | 14.9 | |
강원권 | 63 | 3.2 | |
가구원 수 | 1인 | 327 | 16.4 |
2인 | 455 | 22.8 | |
3인 | 526 | 26.3 | |
4인 이상 | 692 | 34.6 | |
성별 | 남성 | 1,058 | 52.9 |
여성 | 942 | 47.1 | |
가구주 연령대 | 20대 | 249 | 12.5 |
30대 | 364 | 18.2 | |
40대 | 513 | 25.7 | |
50대 | 328 | 16.4 | |
60대 이상 | 546 | 27.3 | |
최종학력 | 고졸 이하 | 455 | 22.8 |
대졸 | 1,323 | 66.2 | |
대학원졸 | 222 | 11.1 | |
직업 | 관리/전문/사무직 | 1,089 | 54.5 |
서비스/판매직 | 193 | 9.7 | |
기계/농립어업/단순노무 | 233 | 11.7 | |
주부 | 208 | 10.4 | |
학생 | 83 | 4.2 | |
기타 | 194 | 9.7 | |
가구 소득 | 200만원 미만 | 160 | 8.0 |
200~400만원 미만 | 597 | 29.9 | |
400~600만원 미만 | 579 | 29.0 | |
600만원 이상 | 664 | 33.2 | |
전체 | 2,000 | 100.0 |